MZ세대도 즐기는 중고거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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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씨처럼 중고시장에서 물건을 사는 사람이 올해 크게 늘었다. 2일 모바일 빅데이터 분석 솔루션 ‘모바일인덱스’에 따르면 안드로이드 운영체제(OS) 기준 중고거래 모바일 앱 사용자 수는 올 1월 약 488만 명에서 10월 910만여 명으로 1.8배 증가했다.
전문가들은 중고거래가 급증한 요인으로 우선 코로나19를 꼽는다. 이은희 인하대 소비자학과 교수는 “코로나19로 인한 불황이 계속되면서 지갑이 얇아진 소비자들이 실속을 차리는 합리적 소비를 추구하는 경향이 커졌다”고 설명했다. 시장조사업체 엠브레인 트렌드모니터가 지난달 소비자 100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한 결과에 따르면 중고 물품을 구매한 적이 있다는 응답자는 76%에 달했다.
환경과 같은 사회적 가치를 생각하는 MZ세대(밀레니얼+Z세대)가 중고거래를 더 열심히 하기도 한다. 임민아 씨(28)는 “내게 필요 없다고 해서 버리는 것이 아니라 필요한 사람한테 바로바로 팔 수 있는 게 중고거래의 묘미인 것 같다”고 말했다. 실제로 번개장터의 올 상반기 검색·거래 데이터를 보면 이용자의 80% 이상이 MZ세대로 나타났다.
주점 주인도 “냉장고 중고 내놔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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폐업은 느는데 개업은 줄어 업소용 중고 물품은 포화상태에 이르렀다는 목소리도 나온다. 서울 중구 황학동 주방거리에는 코로나19로 인한 폐업으로 각종 주방기구는 쌓여가지만 정작 사 가는 사람이 없다는 하소연이 계속되고 있다. 한 상인은 “하루에 사 가는 손님이 단 한 명도 없을 때도 있다”며 “사회적 거리두기 단계가 다시 올라가면서 판매는 거의 없다고 봐도 된다”고 했다.
김남영 기자 nykim@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