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드업계에 다시 한 번 플레이트 디자인 열풍이 불고 있다. 얼마 전까지 단순히 귀여운 캐릭터 카드가 대세였다면 이제는 좀 더 고객들의 다양한 취향을 존중하며 선택권을 넓힌 모습이다.
1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카드사들은 개인의 취향과 감성을 중시하는 트렌드에 발맞춰 카드 플레이트, 즉 실물카드의 디자인을 차별화하고 있다. '나만의 것'을 사용하고 싶은 고객의 요구를 반영한 것이다.
하나카드는 모바일 속 카드를 자신이 원하는 대로 디자인해 사용할 수 있는 '나만의 카드 디자인 서비스'를 선보였다.
나만의 카드 디자인 서비스는 하나카드 결제 애플리케이션(앱)인 '하나원큐페이'에서 제공한다. 카드 디자인에 개인 사진은 물론 원하는 어떤 이미지로 꾸밀 수 있다. 향후 움직이는 이미지, 동영상 및 음향까지도 카드 디자인 요소에 넣을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KB국민카드는 지난달 25일부터 KB국민카드 이용 기간이 10년 이상인 회원을 대상으로 레터링 서비스를 시작했다.
탄탄대로 온리유 티타늄, 탄탄대로 올쇼핑 티타늄 등 5개 상품을 대상으로 나무 소재 친환경 플레이트에 원하는 문구와 거래기간을 레이저 각인해주는 것이다.
카드 플레이트에 원하는 메시지를 적는 것은 앞서 카카오페이가 선보인 바 있다. 카카오페이는 지난 8월 '카카오페이카드2' 출시 당시 카드번호와 유효기간 대신 원하는 메시지(최대 18자)를 넣을 수 있는 커스텀형 카드를 출시했다.
이 카드는 늘 이용하는 카드에 자신이 생각하는 주요 가치나 좌우명 등을 글로 새겨넣을 수 있어 인기를 모으고 있다. 기존처럼 카드번호·유효기간이 있는 형태를 원한다면 신청 시 기본형을 선택하면 된다.
카카오페이 관계자는 "카카오페이카드2를 발급 받는 사용자 중 절반 이상이 메시지형을 선택하고 있다'며 "카드 번호를 노출시키지 않을 수 있는데다 자기만의 스타일을 넣을 수 있어 반응이 좋다"고 말했다.
배달의 민족, 스타벅스 등과 손잡고 특유의 감성 녹여
현대카드는 고객들의 다양한 디자인 취향을 반영해 다양한 디자인의 카드 플레이트를 선보이고 있다. 최근 배달의민족과 손잡고 출시한 카드는 배민 특유의 감성을 담은 8종의 카드 플레이트를 마련했다. 고등어를 필두로 김, 떡볶이, 계란 프라이 등 음식 이미지를 위트 있게 담은 플레이트와 배민의 대표 아이콘을 활용한 다채로운 플레이트를 선보여 배민 고객들이 자신의 취향에 따라 선택해 사용할 수 있도록 했다.
배민에 앞서 출시한 스타벅스 카드의 경우에도 총 5가지 카드 플레이트를 선보여 고객들의 선택권을 넓혔다.
과거 카드 플레이트 디자인은 카드번호나 만료일, 글로벌 제휴브랜드 로고 등 정보가 배치된 단순한 모양이었으나 최근 카드사들은 카드 플레이트 디자인 개발에 힘을 쏟고 있다.
실제로 고객이 카드를 선택할 때 플레이트의 디자인이 비중있는 고려 대상으로 부각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신용카드포털 카드고릴라가 웹사이트 방문자 2200명을 대상으로 '신용카드 선택 시 카드 플레이트 디자인이 영향을 미치는가'에 대한 설문을 실시한 결과 '그렇다'고 응답한 소비자가 82.8%로 압도적인 수치를 기록했다.
업계 한 관계자는 "신용카드의 혜택이나 부가서비스 등의 차별화가 힘든 상황에서 카드 플레이트 디자인은 소비자들이 신용카드를 선택함에 있어 중요한 척도로 작용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차은지 한경닷컴 기자 chachacha@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