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6차산업활성화지원센터는 충북농촌융복합산업 인증사업자의 신청을 받아 2020년11월27일(금)~29일(일) 3일간 일산 킨텍스에서 열리는 ‘겟잇쇼 킨텍스2020(월드식품·주류박람회)에 참가하여 다양한 농촌융복합산업 제품을 선보일 예정이다.
농촌융복합산업이란 농촌의 유무형 자원(1차 산업)을 활용한 제조·가공(2차 산업)과, 체험·관광 등의 서비스(3차 산업)의 융복합을 통해 새로운 부가가치와 지역의 일자리를 창출함으로써 지역경제 활성화를 촉진하기 위한 활동을 말한다.
이렇게 농촌융복합산업을 수행하는 농업인 중 지역 농산물을 사용하는 사업자를 대상으로 성장 가능성, 기존 제품과의 차별성, 사업가 마인드 등 까다로운 심사를 거쳐 인증사업자를 선발하는 사업자 인증제도를 실시하고 있다. 선정된 농촌융복합(6차 산업) 사업자는 농림축산식품부 인증을 받으며, 관할 시·도 내 6차산업 지원센터를 통해 인증제도가 운영되고 있다. 6차산업지원센터는 인증 사업자들을 대상으로 다양한 사업을 지원하고 있으며, 그 일환으로 박람회 참가 지원을 하고 있다.
이번 박람회 참여는 농촌융복합산업(6차 산업) 유통채널플랫폼 구축으로 충북 농촌융복합산업 인증사업자 우수제품의 홍보, 도농교류 활성화 및 다양한 유통경로를 활용하여 제품판매를 극대화 하는데 목적이 있다. 특히 코로나로 인하여 오프라인 판로 확보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농촌융복합산업 인증사업자들에게 이번 박람회가 판매 활성화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또한 소비자들에게도 우리 농부가 직접 만든 믿을 수 있는 먹거리를 제공할 수 있어 의미가 있으며, 코로나로 인해 지쳐있는 도시민들에게 우리 농업·농촌의 가치를 전달하고자 한다.
충북6차산업활성화지원센터에서 지원하고 있는 충북 내 농촌융복합산업(6차 산업) 인증사업자는 122개(2020. 11. 기준)로 그 중 ‘겟잇쇼 킨텍스2020’에는 총 14개의 충북농촌융복합산업 인증업체가 참여한다. 주류는 갈기산포도농원 주식회사 농업회사법인, 불휘농장, 여포와인농장, 영동블루와인농원, 애플파파, 농업회사법인 장희(주), 제천한약영농조합법인, 농업회사법인 조은술세종(주)가 참가한다. 식품류에는 공식품, 금적산벌꿀, 락희푸드, 옥샘정, 청원자연랜드, 하늘농부가 참가하여 다양한 우수제품 홍보 및 전시 판매를 진행 할 예정이다.
충북6차산업활성화지원센터는 겟잇쇼 킨텍스2020 참가를 통해 충북농촌융복합산업 인증사업자들의 우수제품에 대하여 지속적인 수요와 판매 확대 기반을 구축하기 위하여 지원할 예정이며, 도내 인증사업자들에게 국내 우수제품의 상호비교를 통한 발전방안 모색, 신규시장 창출, 홍보 등 다양한 판로개척을 위해 노력할 예정이다.
한편 충북6차산업활성화지원센터가 참가하는 ‘겟잇쇼(GetEatShow) 킨텍스2020’은 국내외 와인 및 주류업체와 바이어들이 참가해 차별화된 비즈니스 플랫폼을 제공 했던 ‘월드와인 및 주류박람회’가 식품 산업전시회 ‘월드식품박람회’와 통합되어 올해부터 ‘겟잇쇼’라는 타이틀로 개최하는 박람회이다. 주류뿐만 아니라 식품 트렌드와 동향을 한눈에 파악할 수 있으며 참관객들은 다양한 제품들을 즐길 수 있게 되었다.
금번 박람회는 11월 26일(목)까지 겟잇쇼 홈페이지에서 사전등록을 진행할 경우 무료입장이 가능하며 행사 관련 자료나 문의사항은 전화나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 할 수 있다.
한경닷컴 뉴스룸 open@hankyung.com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