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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해신항' 명칭 확정, 경남도 항만정책 주도권 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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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상남도는 제4차 항만기본계획을 통해 부산항 ‘제2신항’ 명칭이 ‘진해신항’으로 최종 확정됐다고 17일 발표했다. 도는 이를 계기로 경남지역 항만별 특화 개발전략을 마련했다.

진해신항 명칭 확정은 지난해 5월 경남도와 부산시가 맺은 ‘부산항 미래비전 실천을 위한 상생협약’을 기반으로 이뤄졌다. 양 시도는 부산항 제2신항 입지를 경남으로 결정하고 항만 명칭에 지역명을 사용하기로 합의한 바 있다.

진해신항은 총사업비 12조원 가량이 투입되는 경남에서 역대 최대 규모로 추진되는 국책사업이다.

창원시 진해구 연도 서쪽에 2040년까지 초대형 컨테이너선박(2만5000TEU급 이상·1TEU는 20피트 컨테이너 1개) 21척이 동시 접안할 수 있는 ‘메가포트’로 개발된다.

항만 하역능력은 8.34㎞ 접안 계류시설이 개발돼 기존 신항과 연계된다면 현재 하역능력의 두 배가량인 3천407만TEU를 처리할 수 있어 세계 3위 하역능력을 보유하게 된다.

올해 안에 예비타당성조사가 완료되면 내년 기초조사용역을 시작해 2022년 상반기 착공을 목표로 행정절차를 추진한다.


도는 이번 제4차 전국항만기본계획 고시를 계기로 도내 국가·지방관리 항만을 지역별로 특화된 항만으로 개발할 계획이다. 8개 지방관리 무역항과 연안항에 대한 요청 사업비 기준 총 19건에 3012억원이 투입된다.

국가관리항만인 마산항은 가포동과 환경사업소 구간 진입도로 3.96㎞를 개설해 경남권 산업단지 지원 항만으로 특화한다. 서항지구의 해양신도시 개발사업과 연계한 22만㎡ 규모의 친수시설도 조성해 문화공간으로 조성한다.

통영 중화항은 여객·화물·어업 복합기능항만으로, 거제 장승포항은 해양 역사문화 공간 기능과 친수시설을 확대해 세계적인 관광명소로, 통영항은 남해권 어업 전진기지로 각각 구축할 방침이다.

삼천포항은 한국의 가장 아름다운 길 1위에 선정된 창선·삼천포대교와 바다케이블카를 연계해 해양관광 친수공간을 확충한다.

재해예방과 항만 정온도 유지를 위해 장승포항 외항방파제, 삼천포항 동방파제, 통영항 당동 방파제, 통영항 동호만 이안방파제 등 신규 방파제를 신설 보강한다.

한편 한국해양수산개발원(KMI)은 진해신항 개발에 따른 경제적 파급효과로 생산유발효과가 28조4758억원, 부가가치 유발효과가 22조1788억원에 달하고, 17만8222명의 취업 유발효과가 있을 것으로 예상했다.

김춘근 도 해양수산국장은 “도내 항만의 특화전략을 바탕으로 항만개발을 체계적으로 추진할 것”이라며 “특히 진해신항을 세계 최고 물류 허브항만으로 차질 없이 육성하겠다”고 말했다. 창원=김해연 기자 haykim@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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