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준중형 세단에는 ‘생애 첫차’라는 타이틀이 따라붙었다. 경차는 작고 중형 세단은 부담스러운 20~30대 소비자가 첫차로 준중형 세단을 많이 선택했기 때문이다. 젊은 층에서 인기를 얻으면서 준중형 세단의 점유율은 한때 전체 판매량의 20%를 웃돌기도 했다.
준중형 세단 시장이 다시 달아오르고 있다. 올 4월 현대자동차가 출시한 ‘7세대 아반떼’가 6개월 만에 5만 대 넘게 팔리면서 소형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에 넘겨줬던 생애 첫차 타이틀을 되찾고 있다는 평가도 나온다. 신형 아반떼는 혁신적이고 스포티한 디자인, 최첨단 안전장치로 젊은 층을 정조준했다. 각진 디자인의 차체, 빛 반사에 따라 색깔이 변하는 라디에이터 그릴, 날렵해진 트렁크 등으로 스포츠카를 연상시킨다.
신형 아반떼는 편의사양을 대거 적용했다. 앞쪽에 차량·보행자·자전거 등 충돌 위험이 감지되면 자동으로 제동하는 전방 충돌방지 보조 기능 등 안전 기능을 강화했다. ‘현대 카페이’ ‘내 차 위치 공유 기능’ 등 커넥티드카 서비스도 제공한다. 지난 8월에는 아반떼 하이브리드와 고성능 브랜드 N라인 모델을 추가로 출시해 선택의 폭을 넓혔다. 가격은 개별소비세 인하분 적용 시 1531만~2167만원이다. 2030세대가 첫차로 선택하기 부담스럽지 않은 가격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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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폭스바겐이 내놓은 ‘7세대 제타’도 2000만원대의 저렴한 가격을 앞세워 시장을 흔들고 있다. ‘수입차 대중화’ 전략의 일환으로 출시된 신형 제타는 이전 모델보다 더 길어지고 넓어졌다. 전장(차체 길이)과 전폭(차체 폭)은 각각 40㎜, 20㎜ 늘어났다. 내부 공간을 결정하는 휠베이스(두 바퀴 축 사이의 거리)도 36㎜ 길어졌다. 전고(차체 높이)는 20㎜ 낮아져 날렵한 쿠페형 디자인을 구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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운전의 재미를 더해줄 첨단 기능도 들어갔다. 전 모델에 ‘스포츠 플러스’ 주행 모드를 적용했다. 별도의 조작 없이 차량이 스스로 엔진 및 변속기 제어를 최적화하는 기능이다. 클러스터(계기반)는 기존 3.5인치에서 8인치로 크기가 커졌다. 10.25인치 인포테인먼트(차량 내 정보·오락을 제공하는 장치) 시스템도 새로 추가했다. 가격은 개별소비세 인하분 적용 기준으로 4035만~4584만원이다.
이선아 기자 suna@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