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스피

2,692.06

  • 4.62
  • 0.17%
코스닥

868.93

  • 0.79
  • 0.09%
1/4

인텔 메모리 품은 SK하이닉스, 단숨에 '낸드 2위' 점프 [종합]

관련종목

2024-05-01 04:00
    페이스북 노출 0

    핀(구독)!


    뉴스 듣기-

    지금 보시는 뉴스를 읽어드립니다.

    이동 통신망을 이용하여 음성을 재생하면 별도의 데이터 통화료가 부과될 수 있습니다.

    인텔 메모리 품은 SK하이닉스, 단숨에 '낸드 2위' 점프 [종합]

    주요 기사

    글자 크기 설정

    번역-

    G언어 선택

    • 한국어
    • 영어
    • 일본어
    • 중국어(간체)
    • 중국어(번체)
    • 베트남어

    SK하이닉스가 미국 인텔의 낸드 사업 부문 전체를 10조3000억원에 인수한다.

    SK하이닉스는 미 인텔의 메모리 사업 부문인 낸드 부문을 10조3104억원에 인수하는 내용의 양도 양수 계약을 체결했다고 20일 공시했다. SK하이닉스는 이날 오전 인텔 메모리 사업 인수 관련 이사회를 열고 해당 사안을 의결했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인수 부문은 인텔의 솔리드 스테이션 솔루션(SSD) 사업 부문과 낸드 단품 및 웨이퍼 비즈니스, 중국 다롄 생산시설을 포함한 낸드 사업 부문 전체다. 반도체 중앙처리장치(CPU) 전문 회사인 인텔은 그동안 비주력인 메모리 사업 부문 매각을 추진해왔다. SK하이닉스와 인텔 양사는 이번 인수를 위해 2년가량을 고심한 것으로 전해졌다.

    SK하이닉스와 인텔은 오는 2021년 말까지 주요 국가의 규제 승인을 얻기 위해 노력할 계획이다. 규제 승인을 받으면 SK하이닉스는 8조192억원(70억달러)를 지급하고 인텔의 낸드 SSD 사업과 중국 다롄팹 자산을 SK하이닉스로 이전한다.

    이후 인수 계약 완료가 점쳐지는 오는 2025년 3월에 SK하이닉스는 잔금 2조2912억원(20억달러)를 지급하고 인텔의 낸드플래시 웨이퍼 설계와 생산관련 지적재산권(IP), 연구개발(R&D) 인력 및 다롄 팹(반도체 공장) 운영 인력 등 잔여 자산을 인수한다.

    인텔은 계약에 따라 최종 거래 종결 시점까지 다롄팹 메모리 생산 시설에서 낸드 웨이퍼를 생산하며 낸드플래시 웨이퍼 설계와 생산관련 IP를 보유한다.

    이번 거래는 SK하이닉스와 인텔 양측이 명분상 합리적 의사결정을 내린 것으로 풀이된다. SK하이닉스는 메모리 비중이 압도적으로 높은 사업 부문에서도 특히 D램에 비해 열세인 낸드플래시 분야를 강화하기 위해 인수를 추진한 것으로 보인다.

    이번 인수로 SK하이닉스는 키옥시아를 제치고 낸드부문 2위 업체로 올라서게 된다. 시장조사업체 D램익스체인지에 따르면 SK하이닉스는 글로벌 D램 시장에선 매출액 기준 점유율이 삼성전자의 뒤를 이은 2위를 기록 중이지만 낸드플래시 분야에선 4위다.

    이같은 D램 편중 구조는 SK하이닉스의 매출 구조에서도 드러난다. 올 상반기 말 SK하이닉스의 매출은 15조8054억원이었고, 이 중에서 낸드 매출은 3조7568억원으로 비중이 23.8%에 그쳤다. 반면 D램에선 약 70.8%에 해당하는 11조원 규모를 거둬들였다.

    SK하이닉스는 2018년 CTF 기반 96단 4D 낸드와 지난해 128단 4D 낸드 플래시를 세계 최초로 개발하는 등 낸드 사업에 지속 투자하고 있다. 향후 SK하이닉스는 인텔의 솔루션 기술 및 생산 능력을 접목해 기업용 SSD 등 고부가가치 중심의 3D 낸드 솔루션 포트폴리오를 구축할 계획이다.

    SK하이닉스 관계자는 "SSD 역량 강화 및 고부가가치 제품 포트폴리오 구축, 메모리 반도체 사업군 간의 균형 확보, 낸드 플래시 경쟁력 강화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설명했다.

    반도체 중앙처리장치(CPU) 전문 회사인 인텔은 업계 최고 수준의 낸드 SSD 기술력을 보유하고 있지만, 최근 수익성 제고를 위해 메모리 반도체의 공급 과잉과 시장가격 하락으로 메모리 반도체 시장에서 철수하는 방안을 검토했다.

    인텔은 이번 거래를 통해 얻게 되는 재원을 제품 경쟁력 강화와 인공지능(AI), 5세대 통신(5G) 네트워킹, 인텔리전트 엣지와 자율주행 기술등 장기적 성장이 우선적으로 필요한 분야의 투자자금으로 활용한다는 방침이다.

    SK하이닉스와 인텔은 고객, 협력사, 구성원 등을 위해 이번 계약이 원활히 완료될 수 있도록 협력할 계획이다. 더불어 양사는 최근 DDR5 협력과 같이 지속 성장 중인 메모리 기반의 반도체 생태계 수요에 대응하기 위해 지속 협력해 나갈 예정이라고 했다.

    이석희 SK하이닉스 최고경영자(CEO)는 "낸드플래시 기술의 혁신을 이끌어 오던 SK하이닉스와 인텔의 낸드 사업부문이 새로운 미래를 함께 만들 수 있게 되어 매우 기쁘다"며 "서로의 강점을 살려 SK하이닉스는 고객의 다양한 요구에 적극 대응, 낸드 분야에서도 D램 못지 않은 경쟁력을 확보하며 사업구조를 최적화해 나가겠다"라고 말했다.

    배성수 한경닷컴 기자 baebae@hankyung.com


    실시간 관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