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文 대통령, 카카오페이지 글로벌 IP 확장 성공사례로 소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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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카오페이지가 24일 문재인 대통령 주재로 열린 ‘디지털 뉴딜 문화콘텐츠산업 전략보고회’에서 문화콘텐츠 세계시장의 경쟁력 강화를 선도하는 기업으로 소개됐다.

이 날 문 대통령은 세계 최대 만화 시장인 일본에서 카카오재팬의 웹툰 플랫폼 픽코마가 1위를 차지한 것을 언급하며, “우리 웹툰과 플랫폼이 동반진출한 성공사례를 만들었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이어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서 디지털 콘텐츠 산업의 르네상스 시대를 선포, 한국판 뉴딜로 디지털콘텐츠 산업 생태계를 더 크게 육성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박양우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은 콘텐츠산업 혁신 추진방안으로 '세계시장 경쟁력 강화’를 내세웠다. 이를 위한 전략으로 콘텐츠 지식재산권(IP) 시장을 확대하겠다고 밝혔다. 박 장관은 “잘 만든 똑똑한 콘텐츠는 시장을 확대시키고, 수익을 창출하면서 국가 경제를 이끄는 원동력이다"며 "IP가 우리 국가 경제의 보물 창고”라고 강조하며, IP 확장 성공사례로 카카오페이지를 소개했다.

이진수 카카오페이지 대표는 이 자리에서 “카카오페이지의 비전은 대한민국의 웹툰과 웹소설 IP들이 전세계, 전언어권에서 가치 있게 소비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라며 “오리지널 스토리 IP를 개발하고 확산하는 것은 카카오페이지 업의 본질이자 글로벌 플랫폼 구축을 위한 가장 중요한 전략”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이어 “콘텐츠 IP사업 모델이 성공하기 위해서는 강력한 K스토리가 전세계에 매일 공급될 수 있도록, 글로벌 플랫폼 네트워크를 구축하는 것이 중요하다”며 "웹툰, 웹소설만큼은 대한민국이 종주국으로서 전세계 시장에서의 주도권을 가져야 한다"고 말했다.

구민기 기자 kook@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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