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신규확진이 2주째 100명대를 기록하며 이슈가 되고 있다. 외출 시 마스크 착용은 필수이며, 일부 시설이나 장소는 마스크 착용 없이는 출입이 불가하다. 외출을 꺼리는 ‘집콕’ 문화도 유행처럼 번지고 있다. 특히, 실내 활동량이 늘어남에 따라 초고속인터넷과 IPTV, VOD 서비스 등 유선 상품 이용량이 가파르게 늘고 있다. 가입 문의 또한 지난해 대비 약 30%가량 증가했다.
한편, KT가 지난 8월 3일부터 넷플릭스와 제휴를 맺고 올레TV에서 서비스를 제공함에 따라 KT올레 신규가입 관련 문의량도 크게 늘고 있는 추세다.
인터넷과 IPTV 등의 유선상품 가입은 주로 온라인 인터넷비교사이트 이용량이 높은편이다. 최대 46만원의 사은품 지급은 물론, 코로나19 확산에 따른 비대면 서비스를 선호하는 소비자가 늘어난 탓으로 보여진다.
일반적인 소비 유형도 전반적으로 바뀌는 추세다. 여가시간을 집 안에서 해결하는 집콕이 유행하면서, 백화점이나 마트, 대리점 등의 대면식 서비스 이용률은 감소하고, 비대면 온라인 서비스 사용이 증가하고 있다.
한편, 유선 시장조사에 따르면 인터넷가입 시 비교사이트를 이용하는 이유로는 코로나19 감염 우려도 있으나, 현재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하는 것이 바로 ‘사은품’이다.
인터넷 포털사이트에 ‘인터넷설치’ 등의 키워드를 검색하면, ‘인터넷가입 사은품 많이 주는 곳’, ‘인터넷가입 현금지원’ 등의 키워드가 연관 검색어로 함께 노출된다. 이는 소비자들의 관심이 ‘사은품’에 집중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인터넷비교사이트란, SK브로드밴드(SK텔레콤), LG유플러스(LG U플러스), KT올레, LG헬로비전 등의 통신사별 인터넷?IPTV 상품과 월청구금액, 사은품 수준까지 소비자가 눈으로 직접 확인 후 가입할 수 있는 인터넷가입 경로를 뜻한다.
다만, 지난 2019년 6월 1일부터 시행된 ‘경품고시제’로 인해 사은품 금액도 큰 의미가 없어지고 있는 상황이다. 이 경품고시제로 인해 영업점은 KT, SK, LG 등 통신3사가 규정한 사은품 금액의 최소 ?15%부터 최대 +15%까지만 소비자에게 지원할 수 있다.
경품고시 가이드 미만의 사은품을 지급하거나, 초과 지급하는 경우에는 최소 100만원 이상의 패널티와 최대 영업정지까지 당할 수 있어 영업점은 이를 무조건 준수하여야 한다.
가이드 수준은 통신사 및 신청 상품(요금제)에 따라 다르나, 소비자에게 지급가능한 최대 사은품 금액은 SK브로드밴드와 LG유플러스, KT올레가 최대 46만원, LG헬로비전이 최대 45만원까지 지급 가능하다.
이로 인해 현재 대부분의 인터넷비교사이트가 경품고시 가이드 최대 수준의 사은품을 내걸고 영업하고 있어 소비자들은 업체 선택에 고민이 늘고 있는 상황이다.
기존에는 현금 사은품 많이 주는 곳을 찾았으나, 경품고시제 시행으로 모두 조건이 같아졌기 때문이다. 유선 시장 조사 결과에 따르면, 이러한 상황 속에서 설치 당일 현금사은품을 지급하고 있는 인터넷비교사이트가 인기를 끌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설치 당일 현금사은품을 지급하고 있는 인터넷비교사이트 중 대표적인 업체는 ‘펭귄통신’이다. 펭귄통신은 현재 15만명 이상의 회원이 활동 중인 네이버 인터넷가입 공식 카페를 운영 중이며, 2018년도부터 설치 당일 현금사은품 지급 서비스를 실시해 주목을 받고 있다.
관계자에 따르면, “펭귄통신은 고객님의 편의를 위해 오후 4시 이전 설치건은 당일 현금 지원, 오후 4시 이후 설치건은 다음날에 지원하고 있다.”고 전했다.
실제로, 펭귄통신에는 1,200건 이상의 고객 설치 후기가 올라와 있으며, 확인 시 설치 당일 현금사은품을 지급 받았다는 내용이 뒷받침되고 있어 높은 신뢰도를 보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뿐만 아니라, LG U플러스 인터넷과 IPTV 가입 시 요금제와 상관없이 LG 정품 49인치 UHD TV 증정 이벤트와, ADT캡스 CCTV설치 이벤트, 설치 후기, 지인추천 이벤트 등을 통해 추가 혜택을 지급하고 있어 인터넷가입을 찾는 방문자는 꾸준히 늘어날 것으로 전망된다.
한경닷컴 뉴스룸 o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