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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사 83% "원격수업 효과 낮아"…학습격차 원인 '가정환경 차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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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사 10명 가운데 8명은 원격수업이 대면수업보다 교육적 효과가 낮다고 느끼는 것으로 조사됐다. 원격수업 장기화로 인해 학습격차가 벌어지는 원인으로 '가정환경 차이'를 꼽았다.

전국교직원노동조합은 21일 전국 초·중·고교 교사 4010명을 대상으로 온라인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응답자의 83.0%(매우 낮다 32.0% + 낮다 51.0%)는 대면수업에 비해 원격수업의 교육적 효과가 낮다고 평가했다고 밝혔다. '비슷하다'라고 답한 비율은 14%, '높다' 또는 '매우높다'라고 응답한 비율은 3%에 불과했다.

원격수업을 하면서 가장 심각하게 느끼는 문제점에 대해 교사의 61.8%(복수응답)는 '학습 격차 심화'라고 답했다. 또한 '학생 지도 및 이해도 파악의 어려움'(53.6%)이 뒤를 이었다.

교사들은 학습 격차의 가장 큰 원인으로 '가정환경의 차이'(72.3%)를 꼽았다. 초등교사들은 '가정환경의 차이'를 꼽은 비율이 83.2%로 나타났다. 가정환경이 어려운 학생일수록 원격수업에 제대로 적응하지 못해 상위권 학생과 성적격차가 더 벌어지는 성적의 '부익부 빈익빈' 현상이 나타나고 있다는 것이다. '학습동기의 차이'(50.6%)는 학습격차를 유발하는 2순위 원인으로 꼽혔다.

교사들은 학습 격차를 줄일 방안으로 '대면수업 확대'(48.5%)와 '학급당 학생 수 감축'(55.8%)을 가장 많이 꼽았다. 코로나19 상황에서 대면수업을 확대하기 위한 선제 조건으로 학급당 학생수 감축과 함께 교육과정 감축 운영, 학기, 학사일정의 탄력적 운영이 필요하다고 응답했다. 방역이 가능한 학급당 인원 수로 '20명 이하'를 택한 교사가 97.2%였다.

2학기 학사운영 방안에 대해 교사 중 34.8%는 '등교인원 3분의 2 제한에 동의한다'고 답했다. 33%는 '1학기와 같은 방식으로 운영해야 한다'고 답변했다. 반면 '대면수업을 확대해야 한다'고 답한 비중은 22.9%에 그쳤다. 코로나19가 재유행하면서 학습격차가 발생하더라도 섣불리 등교수업을 확대하긴 어렵다는 인식이 반영된 것이다.

전교조는 이번 조사 결과를 토대로 봤을 때 코로나19 상황에서 가장 시급하게 필요한 조치가 학급당 학생 수를 줄이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전교조 관계자는 "원격수업으로 인한 학습 격차와 출결 관리 등의 문제점을 해소하기 위해서라도 학교당 학생 수 감축이 필요하다"며 "행정업무를 줄이고 교육과정 편성과 평가에 관한 학교의 자율성도 보장해야 한다"고 밝혔다.

배태웅 기자 btu104@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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