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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주 언급 1위는 '참이슬'…호감도는 '처음처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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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주요 4개 소주 가운데 국민 관심도가 가장 높은 브랜드는 '참이슬'인 것으로 나타났다. 가장 호감도가 높은 소주는 '처음처럼'이었다.

11일 글로벌빅데이터연구소는 뉴스·커뮤니티·카페·유튜브·블로그·트위터·인스타그램·페이스북·카카오스토리·지식인·기업·조직·정부·공공 등 12개 채널을 대상으로 소주 브랜드에 대한 빅데이터 분석을 실시한 결과 이같이 나타났다고 밝혔다.



분석 대상 브랜드는 참이슬·처음처럼·진로이즈백·좋은데이였으며, 분석 기간은 최근 3개월(5월8일~8월9일)이다.

글로벌빅데이터연구소는 해당 브랜드 일부가 타 문구와 중복, 검색되기 때문에 키워드에 '소주'를 포함한 데이터로 조사했다고 설명했다.

조사 결과 가장 많은 정보량을 기록한 브랜드는 '참이슬'로 총 2만3700건으로 집계됐다. 이어 '처음처럼' 2만3159건, '진로이즈백' 1만8163건, '좋은데이' 1만5390건 순이었다.



이어 4개 소주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호감도를 조사한 결과 '처음처럼'이 순호감도(=긍정률-부정률) 64.00%로 1위를 기록했다. 뒤를 이어 참이슬 42.54%, 진로이즈백 26.32%, 좋은데이 26.18%였다.

주목할 점은 소주 4개 브랜드의 부정률이 모두 10% 미만으로 나타난 것으로, 주류에 대한 소비자들의 불만족도가 매우 낮다는 점이다.

이는 글로벌빅데이터연구소가 소주 포스팅 글을 통해 분석한 결과다. '예쁘다 좋다 만족한다 최고 웃다 잘한다' 등의 단어들이 있으면 긍정글로 분류하고 '나쁘다 화난다 불만족 울다 짜증 못한다' 등의 단어가 있으면 부정글로 분류하는 방식으로 조사했다.

김희정 글로벌빅데이터연구소 이사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에도 소주에 대한 관심도는 식지않았다는 점을 확인했다"고 말했다.

채선희 한경닷컴 기자 csun00@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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