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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주형 일자리' 참여 기업들, 최대 150억원 보조금 받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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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주광역시와 현대자동차가 추진 중인 ‘광주형 일자리’ 자동차공장 건립사업이 첫 ‘상생형 지역일자리’ 사업으로 확정됐다. 정부와 광주시는 투자 기업을 대상으로 한 곳당 최대 150억원의 지방투자촉진보조금, 근로자 육아·주거복지 등을 지원할 계획이다.

산업통상자원부는 15일 제1차 상생형 지역일자리 심의위원회를 열고 광주형 일자리를 제1호 상생형 지역 일자리로 최종 선정했다.

광주형 일자리는 2017년 문재인 당시 대통령 후보의 공약으로, 이번 정부 국정과제 중 하나다. 기업은 적정임금 수준으로 근로자를 고용해 일자리를 창출하고, 근로자에게는 정부와 지방자치단체가 주거·보육·교육 등 사회적 임금을 제공하는 게 골자다. 하지만 임금 수준, 노동이사제 도입 문제 등을 두고 노동계가 반발하면서 사업 추진에 난항을 겪었다.

광주시는 현대차, 지역 노동계, 지역 주민 등과 수십 차례 협의를 거쳐 지난달 29일 광주형 일자리 사업을 상생형 지역 일자리로 신청했다.

광주형 일자리는 2019년부터 2021년까지 총 5754억원을 투자해 빛그린 국가산업단지 일원에 자동차 공장을 짓는 게 핵심이다. 국내에 완성차 공장이 들어서는 건 23년 만이다. 광주시와 현대차의 합작 법인인 광주글로벌모터스는 이 공장에서 2022년부터 연간 7만 대의 경형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을 생산한다. 내년 하반기부터 양산체제에 들어갈 계획이다. 지난 10일 기준 공장 공정률은 24.3%다.

정부와 광주시는 광주형 일자리를 통해 직·간접 신규 일자리 창출 효과가 1만2000개에 달할 것이라고 예상했다.

광주시는 빛그린 국가산단에 친환경 자동차 부품 클러스터, 친환경 자동차 부품 인증센터 조성 등을 통해 미래형 자동차 융합 생태계를 구축한다는 구상이다. 정부는 지방투자촉진보조금(기업당 최대 150억원 국비 지원), 투자세액 공제 우대, 연구개발(R&D) 사업 등을 지원할 계획이다. 행복주택 보급, 직장 어린이집 건립 등 주거·육아 복지 프로그램도 마련할 계획이다.

성윤모 산업부 장관은 “공장이 본격 가동되면 지역 부품업체 참여로 광주지역 주력산업인 자동차산업의 경쟁력이 제고될 것”이라며 “상생협약을 체결한 다른 지역에서도 준비가 완료되는 대로 조속히 심의·선정 작업을 진행해 최근 어려운 여건에 놓인 지역들이 경제 활력을 회복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광주형 일자리 이후 상생형 지역 일자리 모델로는 밀양, 강원, 군산, 부산 등이 거론되고 있다.

구은서/광주=임동률 기자 koo@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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