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진기업의 건자재 유통사업이 중소기업과 '상생'을 통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국면에서도 성장을 이어가고 있다.
유진기업의 건자재 유통부문은 지난해 2540억원의 매출을 달성했다. 전년보다 28.7% 성장했다. 회사 전체 매출에서 차지하는 비중도 사상 최대인 31.5%를 기록했다. 올 1분기 매출은 550억원으로 전년 동기대비 4.8% 감소했지만 코로나19 국면에서 선방했다는 평가를 받는다.
건자재 유통부문의 성장은 중소 협력사와 동반성장을 통한 것이라는 게 회사 측의 분석이다. 유진기업은 작년부터 중소 제조업체와 협력해 건자재 상품을 개발해왔다. 목창호, 강마루, 빌트인가구 등을 공동기획했다. 우수 협력사 제품을 유진기업의 브랜드로 보증해 유통하는 전략이다.
유진기업에 건자재를 납품하는 협력업체 265개 가운데 85%가 중소기업이다. 건설사에 직접 납품하기 어려운 중소업체에 유진기업이 판로를 제공하고 있는 것이다. 건자재를 납품 받는 건설사도 레미콘을 공급해온 유진기업을 통해 다양한 건자재를 일괄적으로 공급받을 수 있어 구매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
취급 품목은 다양해졌다. 2013년 철근 하나로 사업을 시작한 이후 현재 단열재, 형강, 석고보드 등 31개 품목 약 2800여종의 자재로 확대됐다. 유진기업은 앞으로 협력개발 품목을 꾸준히 늘려나갈 계획이다.
서기열 기자 philos@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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