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래빗 미니경제]경제용어, 생활 경제 주요 이슈를
귀에 쏙쏙 알기 쉽게 전해드립니다.▽▽PLAY▽▽ 오디오래빗
#오픈런이 뭐야? 오픈런은 매장 영업 시작 시간을 기다리던 사람들이 문 열림과 동시에 몰려드는 걸 뜻합니다. 주로 해외에서 블랙프라이데이 등 제품을 저렴하게 구입할 수 있는 행사가 열릴 때 볼 수 있죠.
최근 국내에서도 오픈런이 일어난 곳이 있습니다. 백화점 명품 매장입니다. 사람들이 몰린 이유는 주요 제품 가격을 일제히 올린다는 소식 때문이었습니다. 이 때문에 가격이 오르기 전 명품을 사려는 사람들이 몰린 겁니다.
#가격을 자주 올려?명품 브랜드들은 해마다 한 두 번, 세네 번 씩 가격을 올립니다. 지금 사야 가장 저렴하다는 말이 나올 정도입니다.
샤넬은 지난해 10월 인기 핸드백 가격을 80~100만원을 올렸었죠. 이번에도 가격 인상을 한차례 더했습니다. 샤넬은 2018년부터 매년 인기상품 가격을 5~10%가량 올리고 있습니다.
#왜 자주 오르는 거야? 명품 브랜드들은 본사에서 제시한 가격 정책이 바뀌거나 환율 변동, 제품 원가 상승 등을 이유로 꼽습니다.
명품 가격이 오르기만 하고 내리지 않는 것 때문에 샤테크(사넬+재테크), 롤테크(롤렉스+재테크) 까지 등장했죠. 명품을 이용한 재테크가 알려지면서 오픈런을 부추기고 있습니다. 일부 고객들은 오픈런때 구매한 제품을 매장 가격 인상 이후에 웃돈을 얹어 되팔아 이익을 남기기도 합니다.
#오디오래빗 ? 뉴스래빗 산하 오디오랩 콘텐츠입니다. 정보형, 공감형, 힐링형, 브리핑형 등 주제와 독자의 상황에 맞는 소리 지향 콘텐츠를 연구개발(R&D)합니다. 뉴스래빗이 자체적으로 커스터마이징한 오디오 플레이어를 통해 뉴스래빗 모바일웹 및 PC웹에서 편하게 듣고, 손쉽게 저장하고, 공유할 수 있습니다 !.!
책임= 김민성, 연구= 신용현 한경닷컴 기자
yonghyun@hankyung.com스토리텔러= 윤민이 아나운서
뉴스래빗 페이스북 facebook.com/newslabit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newslab@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