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요 적은 LPI 트림 삭제
-풀옵션 기준 1,795만원으로 기존 대비 ↑
기아자동차 12일 부분변경으로 돌아온 신형 모닝 출시했다. 높아진 상품성과 함께 가격 인상이 동반되면서 소형 SUV 및 준중형 세단과 경쟁할 전망이다.
기아차가 출시와 동시에 공개한 신형 모닝의 가격표를 살펴보면 엔진은 3기통 1.0ℓ 자연흡기 가솔린 한 종류로 통일했다. 최고 100마력을 냈던 T-GDI 트림을 지난해 조용히 없앤 뒤 부분변경을 거쳐 LPG 연료를 탑재한 LPi도 삭제했다. 수요가 떨어지는 만큼 트림을 간소화 하고 선택과 집중을 통해 판매를 이어나가겠다는 계산이 숨어있다. 다만 사용 목적에 따라 영업용으로 주로 쓰이는 밴 버전은 기존과 동일하게 판매한다.
신형 모닝을 구입할 수 있는 가장 저렴한 트림은 마이너스로 1,175만원이다. 20만원을 더 보태면 휠커버와 워셔액 노즐이 포함된 뒷유리 와이퍼, 바닥 매트, 스피커가 2개 추가된 스탠다드(1,195만원)를 구입할 수 있다. 중간 트림인 프레스티지는 1,350만원이며, 가장 높은 시그니처는 1,480만원이다.
같은 엔진 및 4단 자동변속기 기준으로 예전 모닝과 비교해 기본 및 최상급 트림은 평균 60만원 이상 값이 올랐다. 반면 선택 비중이 높은 중간 트림은 기존과 큰 가격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외에 밴 트림의 경우 기존 모닝에 비해 평균 70만원 정도 가격이 상승했다.
모든 선택품목을 다 넣어 가장 비싸게 구입할 수 있는 모닝은 1,795만원으로 기존과 비교해 150만원 이상 올랐다. 메탈 색상의 그릴과 고광택 소재 범위를 넓혔고 후측방 충돌방지 보조와 후방 교차 충돌방지 보조, 차로 이탈방지 기능 등 운전자 보조 시스템을 보강한 결과다. 다만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과 고속도로 주행보조 등은 들어가지 않았다.
한편, 경차가 1,800만원대에 육박하면서 경쟁 차종도 자연스럽게 늘어날 전망이다. 준중형 세단과 소형 SUV도 가격대가 겹치기 때문이다. 브랜드 내 차종을 살펴보면 1,700만원 중후반대에 위치한 K3 세단 기본형과 스토닉 중간 트림이 눈에 들어온다. 이와 함께 각 1,400만원, 1,500만원 초반대부터 시작하는 현대차 베뉴 및 아반떼, 1,719만짜리 르노삼성 XM3도 사정권에 들어온다.
업계 관계자는 "한 체급 위 제품과 동일한 안전 및 편의 기술을 넣은 만큼 가격 인상은 불가피 했을 것"이라며 "그만큼 경차 구입을 희망하는 소비자는 자신의 주행 환경에 맞는 합리적인 트림 및 선택 품목 구성에 신중해야 할 것"이라고 조언했다.
김성환 기자 swkim@autotime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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