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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은 소비자들이 상품이나 서비스를 덜 사게 하고 생산을 멈춰 세우며 현금 흐름을 악화시킨다는 점에서 기업 경영을 전방위로 타격한다. 내수와 수출이 꽁꽁 얼어붙으면서 기업들 시름도 깊어지고 있다. 당장 원료를 수입하거나 생산 설비를 가동할 자금도 없다는 기업 하소연이 넘쳐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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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런데도 사회공헌 활동에 박차를 가하는 기업들이 있다. 삼성그룹은 지난달 구호 성금 250억원 등 총 300억원 규모의 기부를 단행했다. 현대자동차·SK·LG그룹도 각각 50억원을 쾌척했다. 단기적인 경영 위기 속에서도 사회공헌을 이어가야 지속 성장이 가능하다는 판단이다.
어려울 때 사회공헌 늘리는 ‘한국 기업 DN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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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기업들은 반대로 사회공헌 지출을 더욱 늘렸다. 전국경제인연합회가 조사한 기업 사회공헌 실태에 따르면 2008년 국내 기업들의 사회공헌비는 총 1조9550억원으로 집계됐다. 위기가 본격화한 2009년에는 2조6510억원으로 오히려 1조원 가까이 늘었다. 2010년에는 2조8730억원까지 증액했다. 경제 위기 속에서 투자를 줄이면서도 사회공헌은 되레 확대한 것이다. 전경련 관계자는 “국내 기업들의 사회공헌 지출은 불황 등 경기 사이클과 관계없이 2000년 이후 꾸준히 증가했다”며 “위기 때는 사회공헌에 더 적극적인 모습을 보이는 게 특징”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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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임금 깎아 기부’ 사회공헌 나선 기업들
코로나19 사태를 맞아 사회공헌에 적극적으로 나서는 업종 중 하나가 금융권이다. 가계와 기업에 유동성을 공급하는 본연의 업무를 수행하면서도 방역물품 등 코로나19 관련 지원을 아끼지 않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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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기업들도 적극적이다. 한국서부발전을 비롯한 한국전력 산하 전력그룹사 간부들은 최근 ‘임금 반납’ 운동에 동참했다. 1년 간 경영진 월급의 120%, 처·실장급 직원 월급의 36%를 각각 반납해 코로나19로 어려움을 겪는 취약계층을 지원하는 데 활용할 계획이다.
롯데하이마트와 사조대림, 밀알복지재단 등도 전염병 확산 초기인 지난 1월부터 코로나19 긴급 구호에 나섰다. 각 기업이 기부한 방역물품에 시민 후원금으로 마련한 식료품 등을 더해 취약계층에 배분하는 방식이다.
각 기업은 코로나19 관련 사회공헌 활동 외에 종전까지 시행해온 사회공헌 활동을 차질 없이 이어나가고 있다. 대림산업은 장애인을 비롯한 사회적 약자를 대상으로 컴퓨터를 선물하는 사회공헌 사업을 진행 중이다.
성수영 기자 syoung@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