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렌터카 시장이 5년 새 두 배 가까이 커진 것으로 나타났다. 같은 기간 국내 자동차 판매 시장 규모가 5% 성장에 그친 것과 대조된다. 차를 구매하기보다 빌려 타기를 선호하는 소비자가 빠르게 늘고 있다는 분석이다.
19일 한국렌터카사업조합연합회에 따르면 지난해 말 국내 10대 렌터카 업체의 렌터카 등록 대수는 61만8105대로, 전년(55만5456대)보다 11.3% 많아졌다. 5년 전인 2014년(30만8715대)과 비교하면 두 배나 커졌다.
렌터카 시장의 급성장은 장기 렌터카를 빌리는 개인이 많아진 게 가장 큰 요인으로 꼽힌다. 통상 1년 이상 자동차를 빌리면 장기 렌터카, 그 이하는 단기로 분류한다. 과거엔 단기 렌터카는 개인, 장기는 법인이 주고객이었다.
하지만 최근엔 장기 렌터카 서비스를 이용하는 개인이 많아지고 있다는 게 업계의 설명이다. 렌터카업계 관계자는 “자동차를 소유하기보다 소비한다는 인식이 많아지고 있다”며 “한 차를 오래 타기보다 여러 차종을 경험하기 위해 장기 렌터카를 선택하는 소비자도 많다”고 했다. 국내 렌터카업계 1위 업체인 롯데렌탈은 개인 고객 비중이 45.1%에 달한다. 불과 4~5년 전만 해도 개인 고객 비중은 20%대 중반에 그쳤다.
렌터카의 경제성도 주목받고 있다. 장기 렌터카 서비스를 이용하면 자동차 취득·등록세를 비롯해 보험료, 자동차세 등을 내지 않아도 된다. 렌터카업계에 따르면 이날 기준 한국GM의 트랙스를 4년 할부로 구매하면 선납금, 할부금, 세금, 보험료 등을 합해 2517만원이 든다. 반면 장기 렌터카를 선택하면 2236만원으로 281만원 싸다.
렌터카 업체들은 개인 소비자를 잡기 위해 앞다퉈 다양한 서비스를 내놓고 있다. 소비자가 원하는 시간에 찾아가 배터리, 에어컨 필터 등 소모품 등을 교체해 주거나 사물인터넷(IoT) 기술을 적용해 점검이 필요한 부분을 미리 알려주기도 한다. 휴대폰을 이용해 견적부터 계약까지 5분 만에 처리해 주는 서비스도 나왔다.
박상용 기자 yourpencil@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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