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루미늄 차체 기반 패스트백 디자인 적용
-V8 4.0ℓ 트윈터보 엔진, 6가지 주행모드 제공
기흥인터내셔널이 애스턴마틴 최초의 SUV인 'DBX'를 5일 출시했다.
애스턴마틴에 따르면 새 차는 '2세기 플랜'으로 명명한 브랜드 미래전략 프로그램의 핵심 사항으로 계획됐다. 2015년 버추얼 타입을 시작으로 개발에 들어갔다. 차체는 접착식 알루미늄 기술을 스포츠카와 동일하게 적용했다. 견고하면서 가벼운 차체를 통해 DBX의 패스트백 디자인을 구현했고, 스포츠카의 무게 배분을 시각적으로 완성시키는 날렵한 실루엣이 특징이다. 프레임없는 도어와 파노라믹 선루프를 넣어 스포티한 외관과 함께 실내 가시성 및 개방감을 높였다.
공기역학적 설계도 DBX의 핵심 요소다. 전면에는 주간주행등을 통합하는 에어덕트를 탑재했고 유입한 공기는 앞바퀴 휠아치를 거쳐 차체 옆면을 따라 이동한다. 회사는 공기통로를 통해 소용돌이치는 바람인 와류와 함께 양력을 동시에 줄이고 브레이크 냉각까지 해결한다고 밝혔다.
실내는 3,060㎜에 이르는 긴 휠베이스로 넓은 공간을 구현했다. 여기에 실용성을 더한 스포츠카의 모습을 곳곳에서 확인할 수 있다. 시트 포지션은 SUV에 적용한 커맨드 시트와 스포츠카 시트를 혼합했다. DB11을 베이스로 개발한 앞좌석 프레임은 스포츠카만큼 얇아 뒷좌석 공간을 추가로 넓히는 효과까지 살렸다. 각 좌석은 풀-그레인 가죽으로 감쌌고 헤드라이닝과 전동루프는 모두 알칸타라로 마감했다. 트렁크는 기본 632ℓ이며 4대2대4의 분할접이식 2열 시트를 장착해 실용성을 키웠다.
엔진은 밴티지 및 DB11에 들어간 V8 4.0ℓ 트윈 터보 가솔린을 얹었다. 애스턴마틴 기술진의 조정을 거쳐 최고출력 550마력, 최대토크 70.0㎏·m를 발휘하며 최고속도는 291㎞/h다. 여기에 9단 토크컨버터 자동변속기를 조합했다. AWD 시스템과 액티브 센트럴 디퍼렌셜, 일렉트릭 리어 리미티드 슬립 디퍼렌셜을 갖춰 안정성도 높였다.
이 밖에 토크벡터링 시스템을 적용, 주행완성도를 높였다. 브레이크 시스템은 DBS 슈퍼레게라와 동등한 제동성능을 발휘한다. 또 48V 전동식 안티롤 컨트롤 시스템과 전자식 적응형 댐퍼를 결합한 에어 서스펜션, ESC를 조정해 총 6가지 주행모드를 기본으로 제공한다. 이를 통해 SUV임에도 스포츠카와 같은 민첩성과 운전재미를 준다.
DBX는 영국 웨일스에 위치한 애스턴마틴 세인트 아탄 제2공장의 DBX 전용 설비에서 생산한다. 판매가격은 2억4,800만 원이다.
구기성 기자 kksstudio@autotime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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