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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한금융 '마켓인텔리전스 협의회' 만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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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한금융그룹이 시장 정보를 수집하고 분석하는 기능을 담당하는 ‘마켓인텔리전스(MI) 협의회’를 구성한다. 급변하는 시장 상황을 금융그룹 전체가 빠르게 공유하면서 불확실한 경영 환경에 능동적으로 대응한다는 전략이다.

27일 금융권에 따르면 신한금융은 올 상반기 미래전략연구소 주도로 마켓인텔리전스 협의회를 구축하는 내용을 담은 조직개편을 최근 실시했다. 이번 조직개편은 조용병 신한금융그룹 회장이 오는 3월 연임을 확정하고 추진한 첫 조직개편이다.

마켓인텔리전스는 시장 정보를 수집하고 그 정보를 분석, 공유 및 활용하는 시스템을 일컫는다. 2004년 영국 중앙은행이 마켓인텔리전스 조직을 처음 도입했다. 이후 미국 중앙은행(Fed), 유럽 중앙은행, 한국은행 등에서도 운용하기 시작했다.

신한금융이 이 협의회를 구성하기로 한 것은 최근 신한금융투자가 라임자산운용 환매 중단, 파생결합증권(DLS) 사태 등을 겪었기 때문이다. 이 일을 계기로 그룹 차원에서 시장 분석 및 위험 관리 시스템을 강화해야 한다고 신한금융 측은 판단했다.

협의회 신설은 다음달 이건혁 신한금융 미래전략연구소장(대표)이 공식 취임하면 본격 추진될 전망이다. 협의회는 이 대표를 중심으로 꾸려질 것으로 전해졌다. 이 대표는 국제통화기금(IMF) 아시아태평양지역 수석조사관, 재정경제부 장관자문관, 삼성전자 미래전략커뮤니케이션 부사장 등을 지낸 거시경제 전문가다.

신한금융 관계자는 “거시적 관점에서 시장 상황을 분석하고 예측하는 능력을 높이는 게 중요 목적”이라며 “각 자회사에 관련 정보를 공유하면서 사업 전략에 보탬이 되도록 할 것”이라고 말했다. 협의회엔 그룹 및 주요 자회사의 리서치, 리스크관리 담당 임원 등이 참석할 가능성이 크다.

신한금융은 이번 조직개편에서 지속가능경영 경쟁력을 강화하는 데에도 신경 썼다. 그룹의 전략 부문을 전략, 지속가능경영 부문으로 나눴다. 지속가능성장 및 융복합형 인재를 확보할 수 있는 ‘인재경영 플랫폼’을 구축하는 방안도 마련했다.

또 그룹 경영전략 전반을 챙기는 경영혁신팀을 전략기획팀과 경영관리팀으로 세분화했다. 전략기획팀은 그룹 전략수립과 인수합병(M&A), ESG(환경·사회·지배구조) 분야 기획 업무를 챙긴다. 경영관리팀은 자회사 관리를 중점적으로 맡는다.

이밖에 소비자 보호 및 내부통제 관련 업무를 준법지원팀, 감사팀 등 주요 부서에 추가한 것도 변화다. 신한금융 관계자는 “각 부서에서 소비자 보호 및 내부통제를 적극 지원할 수 있는 체계를 만든 것”이라고 설명했다.

정지은 기자 jeong@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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