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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BA, 2019 DMC 대표 네트워킹 플랫폼 ‘spark@DMC’ 성공리에 마무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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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BA, 2019 DMC 대표 네트워킹 플랫폼 ‘spark@DMC’ 성공리에 마무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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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시와 서울시 일자리 창출의 주역인 중소기업지원기관 SBA(서울산업진흥원, 대표이사 장영승)는 2019 DMC 대표 비즈니스 네트워킹 플랫폼 ‘spark@DMC'가 성공적으로 마무리되었다고 밝혔다.

spark@DMC는 기업 간 협업을 통한 문제해결 및 성과창출을 지원하기 위해 2018년부터 본격적으로 추진된 네트워킹 플랫폼이다. spark@DMC의 주요 무대인 DMC는 세계적인 디지털미디어·엔터테인먼트 산업 클러스터로, 500여개 대·중소기업 및 유관기관이 입주하였으며 근무인원이 4만 여명에 이를 정도로 활발한 사업활동이 전개되고 있다.

이에 2019 spark@DMC에서도 기업이 원하는 가치를 제공하기 위한 플랫폼 기능을 강화하고, 실제적 교류를 통하여 비즈니스 기회가 창출될 수 있도록 맞춤형 프로그램을 신규 기획 및 운영한 바 있다.

2019년 spark@DMC는 ‘파트너 발굴’, ‘주체 별 커뮤니티’, ‘정보교류 및 의견교환’ 3가지 주제로 총 11개의 프로그램을 운영하였으며 DMC 내·외의 혁신주체 1,270명이 참석한 가운데 불꽃 튀는 네트워킹이 진행되었다.

비즈니스 파트너를 발굴하고 실제 협력사업으로 연계하는 것은 기업 성장에 필수적인 요소다. 이를 위해 spark@DMC에서는 공동 연구커뮤니티인 ‘DMC산학연구회’뿐 아니라 유사 및 이업종 별 캐주얼한 네트워킹 프로그램 ‘spark라운지’를 추진했다. 특히, 미디어 업종의 네트워킹 수요가 높은 것을 반영하여 한국방송영상제작사협회와의 협력으로 ‘SBA X KIPA 미디어 네트워킹 세미나’를 진행하기도 하였다.

2019 spark@DMC의 주요 특징 중 하나는 참여대상 별 효과적인 네트워킹 프로그램을 기획한 것이다. 기존의 네트워킹이 DMC 내·외 모든 사람들을 대상으로 진행되었다면, 금년도는 대표자, 실무자, 입주기업 관계자 별 커뮤니티를 별도로 운영하였다. DMC 지원시설 별 기업 대표 정기모임인 ‘첨단·산학 삼삼오오’를 비롯하여 실무자 취미 공유 커뮤니티인 ‘직장인 2교시’ 등 대상 및 네트워킹 목적에 따른 프로그램으로 많은 사람들의 참석을 이끌어냈다.

네트워킹 참여기업을 대상으로 산업동향과 업계정보 등을 공유하기 위해 spark@DMC에서는 다양한 주제로 세미나 및 간담회를 마련하였다. ‘spark 밀착간담회’를 통해 DMC 입주기업 지원사업에 대한 정보를 심층적으로 제공했을 뿐 아니라 마케팅 및 리더십 등을 주제로 매달 ‘명사초청간담회’를 진행하였다.

spark@DMC는 기업 간 다양한 협력사례를 창출해낸 플랫폼형 네트워킹으로, 대표 브랜드 아래 세부 네트워킹 프로그램을 운영하여 프로그램 간 연계를 강화시켰다. 특히 강연 중심의 단편적 네트워킹에서 탈피하여 기업 수요에 적극 대응 가능한 운영모델을 구축하였으며, 이로써 ‘DMC 입주→네트워킹 활성화·기업지원→성과창출’의 DMC 활성화 모델을 완성시켰다.

spark 라운지(미디어) 운영으로 OTT 산업(Over The Top, 인터넷 및 모바일을 통해 미디어 콘텐츠를 제공하는 서비스) 관련 정보공유 및 네트워킹에 대한 공감대를 형성하였으며, 이후 OTT와 5G를 주제로 미디어 특화 네트워킹 세미나를 개최한 것이 대표적인 사례다.

문구선 서울산업진흥원 산업거점본부장은 “2019년 불꽃이 튀었던 spark@DMC 프로그램에 참여해주신 모든 분들께 감사드리며, 내년에도 보다 많은 가치가 창출될 수 있는 네트워킹을 활성화하는데 주력하겠다”고 말했다.

경규민 한경닷컴 기자 gyumin@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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