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겨울왕국2 개봉의 특수 효과를 누리는 대표적인 곳은 유가증권시장에 상장된 콘텐츠 업체 대원미디어다. 대원미디어는 지난 7월 디즈니와 마블, DC코믹스 등 영화의 제작·유통 라이선스를 보유한 비스트킹덤과 캐릭터 피규어 상품의 국내 유통 계약을 체결했다. 11월 중순부터 국내에서 독점 판매할 예정이다. 특히 겨울왕국 시리즈는 어린이뿐 아니라 20~30대 성인 예매율도 높을 것으로 기대되는 만큼 ‘키덜트(아이 같은 감성과 취향을 지닌 어른)’를 공략한 상품도 주목받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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월트디즈니의 국내 패키지 미디어(DVD·블루레이·4K UHD 등) 판권을 보유하고 있는 코스닥 상장사 SM라이프디자인(SM Life Design) 주가도 오름세를 타고 있다. 8월 저점 1190원에서 2440원(6일 종가)으로 두 배 넘게 올랐다. 겨울왕국2 예고편이 공개됐던 지난달 11일에는 주가가 하루 10% 이상 뛰었다. SM라이프디자인은 SM엔터테인먼트의 특수인쇄 및 미디어 사업을 담당하고 있는 자회사다.
겨울왕국 전용 VOD 앱(응용프로그램)을 단독으로 출시하고 있는 유아교육 서비스업체 유엔젤(유가증권 상장사)도 겨울왕국 개봉으로 투자자들의 기대를 받고 있다. 이 업체는 겨울왕국 풀HD 영상을 다운로드 서비스로 제공한다. 국내에 상장된 홍콩 지주회사 헝셩그룹도 겨울왕국 캐릭터의 봉제인형을 제작하고 있어 테마주로 꼽힌다.
2014년 개봉한 겨울왕국 시리즈 첫 편은 국내에서 1000만 관객을 돌파하며 대성공을 거뒀다. 세계적으로도 개봉 당시 박스오피스 5위까지 올랐고, 총수익은 12억7421만9000달러에 달했다.
설지연 기자 sjy@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