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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학년 대입전략] 교사로서의 인성을 검증하는 토의·토론면접 대비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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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계를 선호하는 고등학생들이 많다. 초등학교, 중학교를 거치면서 선생님께 감동받고 사회에 기여하고 싶은 방법으로 선생님을 택한 것이다. 경쟁이 치열한 만큼 교사로서의 인성과 자질이 매우 중요하다. 이번 호는 면접 대비 전략 포인트 중에서 교육계 집단 토론·토의 대비 전략에 관해 설명한다.

1. 교육계 집단토론·토의면접이란?

교육대와 대학교 사범대학은 교사로서의 인성 및 적성을 판단하기 위해 토의·토론을 하는 집단면접 방식으로 면접 방식이 진화하고 있다. 공주교대(교직적성인재전형, 지역인재선발전형)는 3~5인 토론면접과 서류기반면접이 병행되고, 부산교대(초등교직적성자전형)는 6인 토론으로 개별 발표 후 상호 및 자유토론면접을 하고, 교직 적·인성면접이 병행된다. 경인교대(교직적성잠재능력우수자전형)는 조별토의면접과 서류기반면접을 하고, 진주교대(21세기형교직적성자전형, 지역인재전형)는 6인 토의 면접으로 개인발표 후 조별토의와 추가 질문으로 진행되며 서류기반면접도 병행된다.

특히 대구교대(참스승전형, 지역인재전형)는 3인 집단으로 문항면접 및 개별 서류기반면접이 시행된다. 고려대 사범대학 지원자(인문계)도 토론면접을 통해 제시문 숙독 및 토론참여과정을 평가받는다. 이런 토론·토의면접방식이 교육계에 도입된 이유는 사람 자체를 소중히 여기고 진정한 교육적 마인드가 있는 학생이 선생님이 돼야 한다는 사회적 공감대 때문이다. 학생 간 물리적 폭력, 사이버폭력, 언어폭력, 집단따돌림 등 학교 내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폭력 상황에 대한 대처와 미래 국가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서다.

2. 집단토론·토의 면접의 평가내용, 면접방법 및 시간

집단토론·토의 면접 방식은 6인 내외를 한 조로, 동일한 문제에 대해 생각할 시간이 주어진 뒤 자유롭게 의견을 밝히는 과정이다. 면접 시간은 총 35분 내외다. 토론·토의 과정에서 돌발 상황에 대한 대처를 통해 교직자로서 상대존중자세, 공감능력, 소통능력, 집중력, 창의력까지 확인 가능하기 때문에 예비 교사로서의 인성과 자질을 파악하기 쉽다. 교대 토의·토론면접은 개별적으로 서류확인면접과 제시문면접(면접문항선택방식)도 함께 볼 수 있기 때문에 생글생글 이전 호(10월 21일자, 14일자)를 참고하면 좋다. 고려대는 토론면접(준비시간 30분 내외, 면접시간 35분 내외)에서 ①제시문을 통한 과제 이해력 ②상대방에게 한 질문의 타당성 ③상대의 질문에 대한 답변의 논리성 ④토론을 통한 최종적 의견을 제시하는 정보통합능력 ⑤배려·적극성·경청 등 토론 태도를 평가 요소로 제시했다.

3. 집단토론·토의 면접의 준비방법

토론면접 준비는 주어진 이슈에 대한 찬반을 묻는 문제에서 하나의 입장에서 근거를 제시하고, 반대편에서 제기한 비판에 대해 재반박하는 과정이 필요하다. 한편, 토의면접 준비는 주어진 이슈에 대한 가장 타당한 해결책을 찾기 위해 다양한 관점에서 조원끼리 원인과 방안에 대한 의견을 수렴하고, 각각의 방안에 대해 장단점을 파악해 가장 타당한 방안을 최종적으로 도출하는 훈련이 필요하다. 이처럼 토론면접은 경쟁 속에서 자신의 뛰어남을, 토의면접은 협력 속에서 자신의 뛰어남을 보여줘야 한다. 이를 위해 무의식 중 경청하기, 발언자별 장단점 정리하기, 정리메모 안 보고 말하기를 훈련하고, 교육계 희망 학생만으로 조를 구성해 연습하는 것도 권한다.

4. 집단토의·토론면접 문제 예시(2019학년도)

◆토론면접 문제 예시: 부산교대 초등교직적성자 전형(전체 34분 소요)

<제시문> 학생인권조례의 여러 지역에서 시행실태를 언급하면서, 조례 폐지 입장과 조례 확장 입장을 소개했다. <문제> 위 두 견해 중 하나를 선택하여 그 이유를 설명하기.

◆토의면접 문제 예시: 경인교대 교직적성잠재능력우수자전형(전체 35분 소요)

[문항카드1]<제시문>청소년의 욕설 실태, 초등학교 때부터 배우는 욕설, 스마트폰 및 인터넷의 관련성이 구체적으로 언급되었다. <문제> 초등학생들의 욕설 사용에 영향을 주는 요인을 세 가지 제시하기. 그리고 욕설 사용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방안을 세 가지 제안하기.

[문항카드2] <제시문> 최근 저출산·고령사회위원회가 제안한 정책대안인 ‘더 놀이학교’(가칭)에 대해 교원단체의 반대의견, 학부모들의 찬반의견을 소개했다. <문제>‘더 놀이학교’(초등학교 저학년 하교시간 연장) 정책을 도입할 때 학생 또는 학부모에게 나타날 수 있는 긍정적 효과와 부정적 효과를 각각 세 가지 제시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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