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송의호 대구한의대 교수, 아시아인의 미의식과 한국화장품 사용실태 발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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송의호 대구한의대 교수, 아시아인의 미의식과 한국화장품 사용실태 발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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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송의호 대구한의대학교(총장 변창훈) 화장품공학부교수는 대구·경북에 거주하는 아시아인들을 대상으로 미(美) 의식과 한국 화장품 사용 실태를 설문 조사해 지난달 경북과학기술단체총연합회(회장 김광수) 포럼에서 발표했다.


    중국, 베트남 등 한국에 거주하는 아시아 사람들은 예뻐서 가장 따라 화장하고 싶은 한국인으로 가수 겸 탤런트 아이유를 가장 많이 꼽았으며, 다음으로 송혜교, 이민호, 현아, 전지현 등의 순으로 조사됐다.

    이들은 또 가장 구입하고 싶은 화장품이 어느 나라 제품이냐는 질문에 60.5%가 한국 화장품이라고 응답했다. 이어 미국, 자기 나라, 일본, 프랑스 순으로 아시아 사람의 K-뷰티 호감도가 여전한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알고 있는 한국 화장품 브랜드를 써 달라’는 질문에는 26명이 이니스프리라고 적었으며, 다음으로 미샤, 토니모리, 숨, 오휘, 아이오페, 설화, 더페이스샵 순으로 인지도가 조사됐다.
    한국 화장품이라고 말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이미지가 무엇이냐 라는 질문에는 응답자의 57.6%가 ‘한국 화장품은 품질과 효능이 뛰어나다’고 답해 ‘비싸다 23.1%’라는 이미지를 크게 앞질렀다.

    이번 설문은 316명의 외국인을 대상으로 실시했으며 유학생이 77.8%로 가장 많았으며 결혼이주여성 11.4%, 체류 노동자 등이 참가했다.


    특히 이번 조사는 아시아(전체 43억명, 2014년) 사람의 화장품 문화를 직접 듣고 K-뷰티 정책을 수립하는 기초 자료로 활용하기 위해 실시하게 됐다. 한국은 2017년 현재 프랑스, 미국, 독일에 이은 화장품 수출 강국으로 세계 130개국으로 수출하고 있다. 오경묵 기자 okmook@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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