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脫중국·SUV 바람 타고 살아난 車부품주…현대모비스·만도 '주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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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부품 관련주가 오랜 실적 부진에서 벗어나며 하반기 유망주로 떠오르고 있다.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 판매 호조 등으로 반등 채비를 갖췄다는 분석이 나온다.

국내 증시에 상장된 81개 중소형 자동차 부품사의 지난 2분기 매출과 영업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각각 6.3%, 8.5% 증가했다. 영업이익 규모는 2017년 1분기 이후 가장 컸다. 주가도 증시 전반이 대내외 악재로 위축된 가운데 비교적 탄탄한 흐름을 보였다.

유가증권시장과 코스닥시장에 상장된 자동차 관련주로 구성된 KRX자동차지수는 올 6월 이후 지난 23일까지 1.46% 올라 같은 기간 4.58% 하락한 코스피지수보다 나은 성과를 냈다. 이 기간 만도(15.44%)와 현대모비스(11.29%) 등 상당수 부품주가 상승했다.

자동차 부품주는 중국의 사드(고고도 미사일방어체계) 보복이 본격화된 2017년부터 실적이 크게 악화하면서 한동안 힘든 시간을 보냈다. 올 들어 실적이 눈에 띄게 개선되자 “시련의 계절은 지났다”는 평가가 나오고 있다. 한국투자증권에 따르면 현대모비스의 2분기 영업이익은 컨센서스(증권사 추정치 평균)보다 13% 더 많았고, 만도 등도 예상보다 좋은 실적을 냈다.

증권업계는 부품주의 중국 시장 의존도가 크게 낮아진 점을 실적 개선 요인으로 꼽았다. 2분기 현대자동차의 중국 출하량은 전년 대비 33.9%, 기아자동차는 24.2% 감소했다. 권순우 SK증권 연구원은 “대형 부품사뿐 아니라 현대·기아차의 2~3차 협력 업체들도 중국에 대한 의존도를 크게 낮췄다”며 “추가 수익성 악화 가능성이 낮아진 상황에서 중국의 소비 부양책 등 긍정적 뉴스가 전해질 경우 강하게 반등할 여지가 크다”고 설명했다.

완성차 업체의 SUV 판매가 크게 증가한 점 역시 실적 개선 추세를 뒷받침하는 요인으로 지목됐다. 김진우 한국투자증권 연구원은 “최근 출시된 SUV가 잇따라 시장에서 호평받으며 평균 부품 단가가 계속 높아지고 있다”며 “향후 1~2년간 현대·기아차의 SUV 라인업 확대와 함께 부품사의 밸류체인(가치사슬) 정상화가 지속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전문가들은 현대모비스, 만도 등 대형 부품사와 함께 서연이화, 성우하이텍, 화신, 세종공업 등 실적 대비 주가수준이 저평가된 종목들을 추천했다. 한국경제TV 전문가인 송관종 파트너는 “미국 시장에서 현대·기아차의 SUV가 큰 인기를 얻고 있는 만큼 관련 자동차 부품주의 성장세가 가파를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오형주 기자 ohj@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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