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지안 기자] 제법 올라간 기온에 옷차림도 얇아지고 피부를 공격하는 자외선도 더욱 세지는 계절이 찾아왔다. 겨울을 견뎌낸 피부는 각질에 푸석해지기 쉽고 생기를 잃어 칙칙해 보이기 일쑤. 신체 곳곳에 찾아오는 크고 작은 변화들에 면역력이 약해진 피부를 각종 질환이 생기기 쉽기 때문에 세심한 주의가 필요하다.
사계절 내내 자외선에 손상되는 피부를 위해 선케어 제품은 필수로 챙겨야 함은 물론이고 스킨 케어 루틴에도 변화를 줘야 한다. 일교차가 크기 때문에 피부 또한 예민하고 민감해지기 쉬워 유수분 밸런스가 무너지기 쉽기 때문이다. 특히 야외 활동이 잦아짐에 따라 자외선에 노출되는 시간도 길기 때문에 색소 침착과 기미, 주근깨에 각별히 신경 써야 한다.
그뿐만 아니다. 황사와 미세먼지 등 각종 유해 물질에 공격은 더욱 심해지고 햇볕 또한 강해지기 때문에 악조건의 외부 환경에 대응할 수 있는 케어가 필요하다. 화사하고 깨끗한 피부를 위해서는 올바른 피부 케어와 충분한 영양 공급 그리고 보습 케어가 이루어져야 한다. 봄볕에 그을리지 않고 투명한 피부를 가꾸기 위한 뷰티 케어 팁을 알아보자.
STEP 1 꼼꼼한 클렌징과 각질 제거 아침저녁 큰 일교치는 피부 속 수분을 빼앗아가기 쉽고 피부가 민감해지는 시기다. 환절기면 유난히 푸석거리고 각질이 일어나는 이유도 이때문. 따라서 외출 후 유해 물질을 세안하는 단계는 피부 관리의 시작이라 해도 과언이 아니다. 피부 타입에 따라 클렌징 오일, 워터, 폼을 사용해 피부 노폐물을 거둬낼 것.
피부에 자극을 줄이고 싶다면 화장솜 사용을 자제할 것. 또한 외출 후 집에 돌아왔을 때는 가급적 빠른 시간 안에 클렌징을 마치자. 클렌징 제품은 거품이 풍부한 제품으로 선택하는 것이 좋은데 이는 피부와 손의 마찰을 최소화 해주어 자극이 비교적 적기 때문이다. 뽀드득 소리가 날 정도로 세안하는 것은 금물이다. 오히려 피부에 필요한 수분을 빼앗아 피부를 더욱 건조하게 할 수 있기 때문. 또한 미세먼지로 인해 자외선의 영향이 적을 것이라고 생각해 선케어 제품 사용을 소홀히 했다면 지금부터라도 꼼꼼히 발라줄 것.
피부의 피지와 블랙 헤드가 신경 쓰인다면 마일드한 타입의 각질 제거를 사용하는 것도 좋다. 각질 제거 후에는 피부가 예민해질 수 있으므로 고영양, 고기능 제품을 사용하기보다는 피부에 수분을 채워줄 수 있는 최소한의 제품으로 유수분 밸런스를 맞추는 데 집중하는 것이 좋다.
STEP 2 수분과 영양 공급 및 피부 진정황사와 미세먼지의 기승으로 시시각각 변하는 공기에 그대로 노출되는 피부는 연일 민감해져만 간다. 트러블이 없었던 사람일지라도 피부 고민으로 스트레스받는 계절이니만큼 피부 상태에 맞는 보습 케어 및 진정 케어가 필요한 시점. 스킨 케어 단계에서는 가장 먼저 수분을 채우는 것이 관건. 쫀쫀한 텍스처의 크림보다는 산뜻하고 가벼운 타입의 수분 크림을 사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최소한의 자극으로 피부가 붉어지지 않도록 관리하는 것도 좋다. 특히 자외선에 그을려 칙칙해진 피부 때문에 고민이라면 미백 성분이 함유된 제품으로 어두워진 피부를 환하게 밝혀볼 것. 똑같은 스킨 케어 제품을 사용하고 있는데 피부가 붉어지거나 민감해졌다면 항산화 성분이 포함된 제품을 사용해 피부 속에 활성 산소를 제거하는 것도 좋다.
단순히 고가의 화장품을 사용할 것이 아니라 제품의 성분을 꼼꼼히 따져 본 후 사용하는 것이 좋은데 천연 유래 성분이 함유된 제품으로 피부를 건강하게 가꿔보자. 화장품 가짓수를 늘리기보다는 수분과 영양 공급에 탁월한 한 두가지의 제품으로 여러 번 레이어링 하며 꾹꾹 눌러 마사지 하듯 발라주면 훨씬 효과적인 스킨 케어를 완성할 수 있다.
[Editor’s pick]
1 아이소이 불가리안 로즈 블레미쉬 케어 세럼 플러스(잡티세럼) 불가리안 로즈 오일과 알부틴의 풍부한 비타민 성분들이 칙칙해진 피부를 균일하고 맑게 관리해준다. 특히 로즈 오일은 높은 침투력으로 무너진 피부 장벽을 탄탄하게 만들어주어 피부 본연의 힘을 끌어올려 주어 환절기 칙칙해진 피부를 환하게 밝힐 수 있는 아이템. 또한 병풀 추출물과 식물성 추출 성분이 민감해진 피부를 빠르고 편안하게 진정해준다.
2 아리얼 스트레스 릴리빙 퓨어풀 클렌징 폼 모공 속까지 깨끗한 클렌징을 도와주는 밀도 높은 거품이 모공 사이사이의 노폐물을 덜어주고 베르가못 열매, 레몬껍질 오일, 유칼립투스 잎 오일 등의 천연 에센셜 오일이 아로마 효과를 선사하는 클렌저.
3 BRTC V10 비타민 필링 패드 피부 진정 및 피부 손상 예방에 도움을 주는 10가지 비타민 성분이 담겨 피부 정돈 및 보습 그리고 미백까지 한 번에 관리할 수 있는 패드 타입의 필링 제품. 저자극 각질 제거 성분 PHA를 함유하고 있어 민감 피부 각질 케어에 효과적이다. (사진출처: bnt뉴스 DB, 아이소이, 아리얼, BRTC)
bnt뉴스 기사제보 beauty@bnt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