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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車업계, 전기차 보조금 축소에 '진퇴양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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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中, 1회 충전 주행거리 350㎞ 이상만 보조금 증액

 전기차의 폭발적인 성장세를 맞고 있는 중국 자동차 업계가 정부에서 추진 중인 전기차 보조금 축소 정책에 따라 진퇴양난에 빠졌다.

 22일 중국 현지 언론에 따르면 중국 정부는 내년부터 전기차에 대한 보조금을 단계적으로 축소할 방침이다. 지난달인 11월, 중국 내 전기차 판매는 지난해보다 무려 87% 급증한 8만1,000대로 정점을 맞이했지만 당장 내년부터 시행되는 정부의 단계별 보조금 축소에 따라 업계는 대책 마련에 고심 중이다.  


 중국정부는 현재 1회 충전 주행거리가 100~150㎞인 전기차의 경우 대당 2만위안(330만원)의 보조금을 지급중이다. 하지만 이를 내년에 전면 폐지하는 방안을 적극 검토중이다. 또 150~250㎞에 해당하는 전기차의 보조금은 현재보다 40% 삭감한 2만 위안으로 축소하고, 예외적으로 350㎞ 이상일 경우는 기존 4만4,000위안(724만원)에서 5만위안(823만원)을 모두 지원한다는 방침이다.

 지방정부에서 지급하는 보조금도 단계적으로 폐지할 계획이다. 2018년까지는 올해와 비슷슷한 수준을 유지하지만 2019년부터는 2016년 수준의 보조금을 축소하고 2020년에 이르러서는 완전히 폐지할 것을 검토 중이다.     

 중국정부의 보조금 폐지 또는 혜택 축소 발표에 따라 중국 내 전기차 구매 역시 큰 타격을 피하지 못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고 있다. 최근 베이징교통연구소는 소비자 대상으로 EV 구매 의향을 설문한 결과 응답자의 90% 이상이 보조금이 종료되면 EV를 사지 않겠다고 응답했다. 인센티브와 제도적 혜택이 없으면 EV 수요가 급감할 수 밖에 없다는 게 중국 현지 업계의 전망이다.

 한편, 수요와 상관없이 중국 정부는 자동차회사에게 2019년부터 매년 일정 대수의 전기차 및 PHEV를 판매하도록 강제하고 있어 자칫 막대한 전기차 재고가 쌓일 수 있다는 우려도 나오고 있다. 중국 정부는 오는 2020년까지 200만대의 EV 판매를 목표로 설정한 상태다.

김성윤 기자 sy.auto@autotime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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