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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기아차, 세타2 엔진 17만대 리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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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국토교통부는 현대·기아자동차가 제작한 세타2 엔진을 탑재한 5개 차종 17만1,348대를 리콜한다고 7일 밝혔다.

 리콜대상은 2013년 8월 이전에 생산된 세타2 엔진을 장착한 제품이다. 2009년 7월부터 2013년 8월까지 생산된 현대차 쏘나타(YF) 6,092대(2.4, 2.0T-GDI), 2010년 12월부터 2013년 8월까지 생산된 그랜저(HG) 11만2,670대(2.4 GDI), 2010년 5월부터 2013년 8월까지 제작된 기아차K5(TF) 1만3,032대(2.4, 2.0T-GDI), 2011년 2월부터  2013년 8월까지 제작된 K7(VG) 3만4,153대, 2011년 3월부터 2013년 8월까지 생산된 스포티지(SL) 5,401대(2.0T-GDI)다.

 리콜계획서에 따르면 엔진 크랭크축의 오일 공급홀을 제조하는 과정에서 기계 불량으로 금속 이물질이 발생했다. 이로 인해 크랭크샤프트와 베어링의 마찰이 원활하지 못하게 되는 소착현상이 생겨 주행 중 시동이 꺼질 가능성이 발견됐다. 리콜 시 엔진 검사를 진행하며 문제가 확인될 경우 새 엔진으로 교체한다.

 이번 리콜은 개선된 엔진생산에 소요되는 기간, 엔진 수급상황, 리콜준비 기간을 감안해 오는 5월22일부터 착수할 예정이다. 해당 자동차 소유자는 현대차 또는 기아자동차 서비스센터에서 전액 무상으로 수리(점검 후 문제발견 시 엔진 교환 등)를 받을 수 있다.

 국토부는 소비자 안전을 위해 조속한 시정이 바람직하다는 판단에 따라 현대차에서 제출한 리콜계획을 4월7일자로 우선 승인했다. 이후 리콜방법과 대상의 적정성 등에 대한 검증을 전개해 계획이 적절하지 않은 경우에는 보완을 명령할 계획이다. 







구기성 기자 kksstudio@autotime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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