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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V 시대 앞서 PHEV가 뜬다...한국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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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보조금을 통해 전기차 보급을 추진해왔던 주요 국가들이 보조금 지급을 중단하거나 축소하고 있어 글로벌 전기차 대중화의 보폭이 느려질 전망이다. 반면 대안으로 플러그인 하이브리드(PHEV)가 주목받고 있다.

 15일 일부 외신 등에 따르면 최근 미국 내 일부 자치 주정부가 예산 부족으로 전기차 보조금 지급을 중단키로 결정했다. 일리노이주는 대당 449만원, 조지아주는 561만원의 세제혜택을 중지시켰다. 코네티컷주 또한 대당 337만원을 지급키로 했지만 11억원에 달하는 예산이 소진되면 더 이상 연장하지 않을 방침이다. 이에 따라 코네티컷 자동차소비자협회는 예산이 소진되면 전기차 보급이 지속되기 어려울 것이란 입장을 내놓기도 했다.






 전기차 보조금 중단은 미국만의 일이 아니다. 중국은 현재 980만원 정도인 순수 전기차 보조금을 2020년까지 단계적으로 폐지하고, 570만원에 이르는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보조금도 순수 전기차와 마찬가지로 폐지 수순을 밟기로 했다.

 이런 가운데 한국도 전기차 보조금 지급을 두고 고민이 적지 않다. 우리 또한 자치단체 보조금이 대당 800만원으로 결코 적지 않아서다. 중앙정부가 1,500만원을 지원하지만 보급에 어려움이 있어 자치단체가 추가 보조하는 형국이다.

 이처럼 각국 정부가 속속 전기차 보조금을 중단하자 당장 전기차 보급에 적극 나섰던 관련 업체들은 전기차가 대중화되지 않았다는 점에서 인센티브의 지속 필요성을 주장하기도 한다. 전기차가 지역경제성장, 대기오염감축, 석유의존도 축소 등의 효과가 있는 만큼 지원은 계속돼야 한다는 입장이다.

 그러나 이미 보조금 지급을 줄여가는 유럽연합은 이산화탄소 추가 감축을 위해 전기차 충전소 확충을 주목하고 있다. 탄소배출을 줄이기 위해선 전기차가 필수지만 보조금을 주는 것은 장기적이지 않다는 판단에서다. 결국 제품 가격 인하는 제조사의 몫으로 남겨두고, 정부는 인프라 구축에 투자하는 방식이다. 소비자가 전기차 이용에 불편함이 없도록 한다면 자연스럽게 보급은 이뤄질 것으로 예상해서다.






 한 때 미래 필수 아이템으로 주목받았던 순수 전기차에 대한 비관적인 전망이 나오면서 글로벌 시장의 화두는 이제 플러그인 하이브리드로 모아지는 중이다. 오토포사이트에 따르면 올해 4월까지 중국에서 판매된 플러그인 하이브리드는 1만865대에 달한다. 이에 따라 GM도 지난 4월 캐딜락 CT6 라인업에 플러그인 하이브리드를 추가키로 했고, 중국 토종 브랜드 BYD 또한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SUV 2종을  공개했다. FAW 또한 세단에 플러그인 하이브리드를 포함시켰다. 중국 내 여러 완성차회사 입장에선 정부가 요구하는 연비기준을 충족시키기 위해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및 EV 판매를 계속 추진할 수밖에 없는 셈이다.

 국내도 예외는 아니다. 현대차가 쏘나타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출시를 준비 중이며, 아우디는 A3 e트론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투입을 눈앞에 두고 있다. 한국 정부의 보조금 지급 규모가 결정되면 곧바로 시장에 투입, 시장을 선점한다는 의도다.

 그러나 무엇보다 EV와 PHEV 등이 대중적으로 활보하려면 충전망이 많아야 한다. 따라서 지금처럼 전기차 구입 때 보조금을 주는 것보다 이를 인프라 구축에 투입하는 게 보다 효율적이란 주장도 만만치 않다. 박재용 자동차평론가는 "제품 가격의 합리화는 제조사의 몫으로 남겨 두고 정부는 충전망 확보에 예산을 투입하는 게 맞는 것"이라며 "사용이 손쉽다면 소비자 관심도 자연스럽게 옮겨갈 수밖에 없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보조금을 통한 보급 확대는 보조금을 끊는 순간 관심에서 멀어지기 때문이다.

 한편, 정부는 내년부터 국내에 등장할 PHEV의 보조금 규모를 전기차와 일반 내연기관차의 중간 수준에서 결정할 전망이다. 현재 전기차에 지급되는 중앙정부의 지원금은 대당 1,500만원이다.

 권용주 기자 soo4195@autotime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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