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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자파일]인증 수입 중고차사업, 추락하지 않으려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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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최근 대형 수입차 판매사에서 수십억 원대 자금 횡령사고가 났다. 인증 중고차사업 본부장이 수십억 원을 빼돌렸으며, 회사 대표도 관련이 있는 것으로 확인돼 업계에 충격을 안겼다. 현재 회사측은 정확한 실상을 파악하고 있다. 



 중고차업계에선 개인이 공금 일부를 빼돌리는 사고가 비일비재한 것으로 알려졌다. 그 규모도 많게는 100억 원대를 넘어서기도 한다. 출고가와 판매가격이 정해진 신차와 달리 중고차는 '일물일가(一物一價)'여서 매매가격을 임의로 정할 수 있기 때문이다. 즉 매매 담당자가 행사할 수 있는 권한이 커 각종 유혹에 빠질 위험성이 많다. 따라서 중고차사업은 음성적이고 불투명한 분야로 인식되고 있다. 



 그러나 이번처럼 자금사고가 수입차 인증 중고차사업부에서 발생했다는 건 단순히 개인 비리로 치부하고 넘어가서는 안된다. 해당 브랜드의 신뢰도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어서다. 인증 중고차는 수입사와 판매사가 자체 검증을 통해 판매하는 제품인 만큼 가격도 시세보다 약간 비싼 편이다. '인증'이라는 단어의 신뢰감이 그 만큼의 값어치를 하는 것이다. 구매 후에도 교환이나 보증수리 시스템을 통해 서비스 받을 수 있는 것도 혜택이다.



 인증 중고차사업은 수입사와 판매사 모두에게 반드시 필요한 분야다. 판매사의 경우 중고차 매매로 수익을 얻는 동시에 신차 판촉까지 가능해서다. 기존 서비스센터와 인력을 활용해 부가 수익을 올리고, 계열 금융사와 연계해 수수료도 취할 수 있다. 수입사는 인증 중고차사업을 통해 중고차 가치를 유지, 고객 만족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다. 반면 중고차사업의 부정적인 면이 알려진다면 해당 브랜드의 신뢰는 깨지기 쉽다. 금전적인 피해는 입지 않았더라도 소비자는 분명 본인의 선택과 제품에 대한 품질까지 의심할 것이다.



 인증 중고차사업만이라도 이런 문제를 예방할 수는 없을까. 이번처럼 대규모 횡령사고는 고위직이 주도한 경우가 많아 사내 규정만으로는 견제가 어렵다. 따라서 별도의 감시주체가 필요하다. 일반적으로 중고차사업부를 관장하는 판매사가 이런 역할을 하지만 수입사라고 손놓고 있어선 안된다. 수입사가 공식 인정한 중고차사업인만큼 책임지고 관리해야 한다. 



 그 동안 중고차시장을 개선하기 위한 노력은 끊임없이 이뤄져 왔다. 하지만 정해진 가격이 없는 중고차의 특성 상 완벽한 시스템을 갖추기는 불가능하다는 게 업계 중론이다. 그럼에도 이제 막 꽃을 피우기 시작한 수입 인증 중고차사업은 달라야 한다. 제품에 대한 자신감만큼 투명하고 책임있는 거래가 이뤄지도록 지속적인 관심이 필요하다.  


오아름 기자 or@autotime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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