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세인 기자] 2014년 청마의 해도 1/4분기가 지났다. 이쯤이면 2014 트렌드를 미리 점친 것들이 맞아 들어갔는지, 혹은 어떤 것들이 우리를 흥미롭게 했는지 궁금해진다.
2014 1/4분기는 키워드가 분명히 나뉠 만큼 ‘완판’ 아이템들과 스타일링의 구분이 확실했다. 드라마는 ‘별에서 온 그대’가 안방 극장을 점령했고 걸그룹들은 ‘노출’과 ‘섹시’ 콘셉트로 무장했다. 공항패션과 공식석상룩 또한 분명히 ‘대세’가 존재했다.
2014 1/4분기에는 어떤 트렌드가 우리의 눈길을 끌었는지 결산해봤다.
■ Part1. 드라마: ‘별에서 온 그대’ 천송이 ‘완판녀’ 등극
화제를 몰고 온 드라마 SBS ‘별에서 온 그대’ 국내에 이어 중국에서 까지 큰 인기를 모으고 있다고. 2014년 1/4분기의 드라마 대세는 ‘별에서 온 그대’로 꼽을 수 있다.
극의 구성뿐만 아니라 극 중 주인공이었던 천송이 역의 전지현의 모든 아이템들이 ‘완판’ 신화를 기록했다. ‘천송이 립스틱’, ‘천송이 야상’, ‘천송이 헤어밴드’ 등은 패션·뷰티 업계에 큰 영향력을 끼쳤다.
스카프를 이용한 헤어밴드 연출, 더불어 홈웨어의 매출이 급상승했고 고가의 야상 또한 완판 아이템으로 떠올랐다. 천송이 메이크업에 사용된 메이크업 제품들은 재입고 시까지 몇 달째 기다리고 있는 여성들로 넘쳐나고 있다.
■ Part 2 걸그룹: ‘섹시’, ‘노출’ 유닛그룹의 향연
걸그룹의 섹시 경쟁이 더욱 치열해졌다. 노출에 대한 경쟁이라도 붙은 듯 선정적인 뮤직 비디오와 무대 의상으로 선정성 시비와 더불어 노이즈 마케팅에 성공한 사례들을 볼 수 있었다.
스텔라, A.O.A 등이 노출 콘셉트로 주목 받았고 기존의 가수인 가인, 선미 등도 섹시 콘셉트의 무대를 펼쳤다.
오렌지 캬라멜과 레인보우 블랙은 유닛그룹으로서 또 하나의 존재감을 표하고 있으며 특히 오렌지 캬라멜은 복고 콘셉트에 유니크한 요소를 가미해 독특한 무대 의상을 연출했다. 레인보우 블랙은 란제리룩, 마이크로 팬츠 등 과감한 노출패션으로 남심을 흔들었다.
■ Part 3 공항패션: 포멀한 아우터 vs 개성 강한 아우터
1/4분기에도 해외 스케줄을 위해 공항에 나타난 스타들을 볼 수 있었다. 이번 시즌 공항패션은 여배우의 공항패션과 아이돌의 공항패션으로 확실히 나눌 수 있을 정도로 그 차이가 확연히 드러났다.
2월 출국을 위해 인천공항에 나타난 배우 김남주는 블랙 트렌치코트와 도트 프린트 핑크 스카프로 클래식한 스타일링을 선보였다. 배우 손태영 또한 브라운 하프코트를 정갈하게 입어 포멀하면서도 프렌치 시크 감성이 담긴 공항패션을 연출했다. 끝으로 전지현은 화이트 재킷과 데님 팬츠로 심플하면서도 세련된 스타일링을 선보였다.
여배우와 대조적인 걸그룹의 공항패션 또한 볼거리다. 투웨니원의 산다라박은 카무플라주 팬츠와 레더 재킷으로 개성 강한 공항패션을 선보였고 f(x)의 빅토리아 또한 화려한 프린트 아우터를 매치했다. 소녀시대 수영과 티파니는 유니크한 데미지 진과 더불어 캐주얼한 가벼운 아우터를 걸쳤다.
■ Part 4 공식석상룩: 미시 여배우가 대세
1/4분기의 공식석상은 유독 결혼 후 활발한 활동을 펼치고 있는 미시 여배우들의 무대가 펼쳐졌다. 미시 여배우들의 패션 감각은 20대 못지않은 센스로 많은 여성들의 워너비 스타일링으로 떠올랐다.
배우 박주미는 페미닌한 플레어스커트와 화이트 블라우스, 진주 네크리스로 페미닌한 매력을 과시했다. 배우 김희애 또한 아이스 블루 컬러의 단아한 원피스로 우아한 매력을 뽐냈다. 배우 최정윤은 플라워 프린트의 재킷과 플레어스커트를 매치해 여성스럽고 사랑스러운 스타일링을 연출했다.
배우 김혜은은 과감한 패션으로 주목 받았다. 복근이 드러나는 크롭트 톱과 컬러감이 강한 옐로우 팬츠로 미시 여배우의 파워를 보여줬다.
(사진출처: SBS ‘별에서 온 그대’ 공식 홈페이지, 방송 화면 캡처, 레인보우 블랙 공식 페이스북, bnt뉴스 DB)
bnt뉴스 기사제보 fashion@bntnews.co.kr
▶ 발끝의 미학 ‘여자의 구두’
▶ [스트릿패션] 이날만을 기다렸다! 서울패션위크 장악한 트렌드세터들
▶ 올 봄, 데님을 입는 3가지 방법
▶ [W 패션블로거] 제 2의 올리비아 팔레르모, 키아라 페라그니
▶ 유아인-조승우, 드라마 주인공 패션에는 특별한 법칙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