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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차 충전기 보급, '공공'보다 '개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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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전기차용 공공충전기 확충이 더디다고 해서 시장확대에 큰 영향을 끼치지 않을 것이란 전망이 나왔다.

 10일 BMW 이사회 멤버인 허미트 디에스가 와즈오토 등 해외언론과의 인터뷰에서 "수년간의 실증실험결과 전기차 성공에 있어서 공공충전기 보급이 당초 우려했던 것보다 큰 요인이 아니다"는 의견을 내놨다. 전기차 이용자 다수가 출퇴근이나 도심 등 일정한 지역 내에서 전기차를 운용하는 데다 충전을 집에서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는 점을 근거로 제시했다. 그는 "1년 정도 전기차 i3를 운행하면서 공공충전기를 사용한 적은 한 번도 없었다"고 말했다.






 이 같은 의견은 이전까지 전기차업계 및 정부에서 논의했던 방향과 다르다는 점에서 주목받고 있다. BMW에 따르면 2010년 미니E 운전자를 대상으로 한 연구에서 응답자의 75%가 공공충전망이 없어도 전기차를 운행할 수 있다고 답했다.
 
 그럼에도 여전히 공공충전망 보급은 전기차업계의 가장 중요한 관심사 중 하나다. 보급 초기인 2000년대 중반부터 지금까지 세계 각국은 정부를 중심으로 충전망 확충에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그러나 지난해까지 전기차 판매가 예상치를 밑돌면서 충전기 보급이 늦어졌고, 이런 현상이 시장 성장의 발목을 잡는 게 아니냐는 우려도 많았다. 최근까지 충전기 규격에 대한 국제표준이 정해지지 않은 점도 전기차 보급의 부정적인 요소로 지목했다.

 전기차의 선두업체들은 지난해부터 발빠르게 대응책을 마련하는 모습이다. 최근 미국 전기차시장을 주도하고 있는 테슬라는 회사 자체적으로 뉴욕, 로스엔젤레스, 텍사스 등에 충전시설 '슈퍼차저'를 구축했다. BMW도 정부 지원을 기다리기보다 자체적으로 충전망사업을 전개 또는 준비하고 있다. 이 회사는 지난해말 우리나라 제주도에 30대의 충전기를 기증하기도 했다.

 디에스 이사는 "우리가 충전 인프라 구축에 소홀하겠다는 의미는 아니다"며 "전기차시장 확대가 본격화되는 만큼 실증연구를 바탕으로 사용자 현실을 점검하고, 정부 지원에 의지하는 등 소극적인 자세에서 벗어나자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국내 자동차업계 관계자는 "북미나 유럽에서는 개인차고지가 많아 집에서 전기차를 충전하는 데 큰 어려움이 없다"며 "그러나 아파트 등 다세대 주거지가 대다수인 한국에서는 사용자 밀집지역에 공공충전기를 보급하는 게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안효문 기자 yomun@autotime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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