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경유를 연료로 사용하는 택시에 연료 보조금을 지급하는 방안이 내년 9월부터 시행될 전망이다. 그러나 LPG 택시가 급격히 경유 택시로 바뀌는 것을 감안, 경유 택시 도입량은 매년 1만대로 제한할 예정이다.
![]() |
2일 국토교통부의 '택시발전법에 따르면 정부는 택시 연료 다변화 및 LPG 가격 하향세 유도를 위해 내년부터 택시의 CNG 개조와 충전소 건설을 지원하고, 유로6 배출기준 경유 승용차의 택시 사용 때 화물차나 버스 수준(345.54원/ℓ)의 유가보조금을 지급한다는 방침을 확정했다. 이에 따라 국내 택시 연료 시장은 LPG, 경유, CNG 등이 치열할 경쟁을 펼칠 전망이다.
환경부에 따르면 현재 판매되는 유로5 경유 승용차의 질소산화물 배출 기준은 ㎞당 0.180g 이하다. 그러나 내년 9월부터 적용되는 유로6 기준은 0.080g 이하로 질소산화물이 대폭 줄어들게 된다. 국토교통부는 이 같은 배출가스 감소를 들어 그간 환경부의 반대에도 경유 택시 도입을 추진해 왔다.
![]() |
한편, 정유 업계는 경유 택시 도입과 함께 택시 차령 제한이 사라지는 만큼 경유 택시에 기대를 걸고 있다. 현재 배기량 2,400㏄ 미만 개인택시는 기본 7년 운행 후 추가로 2년까지 운행을 연장할 수 있다. 법인은 4년 후 2년 연장이 주어진다. 그러나 국토교통부는 개인택시의 경우 이 같은 차령 제한을 폐지키로 했다. 또한 법인은 6년 운행 후 2년을 연장할 수 있게 했다. 이 경우 실질적인 주행거리가 늘어나 상대적으로 ℓ당 효율이 높은 경유 택시로 수요가 몰릴 수 있다. 이와 관련, 자동차업계 관계자는 "경유에 택시 연료 보조금이 주어지면 가솔린 하이브리드도 택시로 활용될 경우 연료 보조금을 요구하는 목소리가 높아질 것"이라고 설명했다.
권용주 기자 soo4195@autotimes.co.kr
▶ 교통문화, 경남 창원 우수... 충남 천안은 최악
▶ 경유 택시, '현대차 vs 폭스바겐 vs 푸조' 3파전 예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