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롤스로이스, "한국 소비자는 점잖고 우아하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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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지난해 출시한 고스트 아르데코가 한국시장에서 반응이 좋았습니다. 이를 통해 한국 소비자들이 차분하고 우아한 디자인을 선호한다는 걸 배울 수 있었습니다"

 27일 롤스로이스 알파인 트라이얼 센테너리 컬렉션 출시현장에서 만난 라스 클라비터 롤스로이스 비스포크 부서 총괄은 한국시장의 성향을 묻자 이 같이 답했다. '튀는 외모'보다 드러나지 않는 고급스러움을 추구하는 게 한국 소비자의 특징이라는 것. 그러면서도 자신에게 필요한 다양한 기능을 갖추는 데 집중한다는 게 그의 생각이다.

 영국 굿우드에 위치한 비스포크(주문제작) 부서는 '제약은 오직 고객의 상상력 뿐'을 모토로 맞춤식 제작차를 제작·공급한다. 롤스로이스를 산 사람은 디자인과 소재는 물론 특별한 편의·안전품목 및 주행성능까지 원하는 모든 요청사항을 차에 반영할 수 있다. 지난해 출고한 팬텀의 95%, 고스트의 80% 이상에 비스포크 디자인을 적용했다. 알파인 컬렉션 역시 비스포크 부서에서 탄생했다. '세계 단 한 대뿐인 롤스로이스'를 책임지는 그에게 새 차와 비스포크 부서에 대해 물었다.






 -고객의 요청이 브랜드 품격과 맞지 않을 경우엔 어떻게 처리하는지.
 "우선 주문제작에 들어가기 전 자신이 생각한 걸 실제로 구현했을 때의 모습을 최대한 자세히 알려드리려 노력한다. 색상이나 소재 등은 실물을 직접 보여주고, 요청사항을 반영한 예상도를 제시한다. 이를 통해 완성품이 롤스로이스의 품격과 어울리는지 소비자가 확인할 수 있다. 제약없는 선택지를 제공하는 게 우리 부서의 목표지만 한편으로는 타협하지 않는 부분도 있다. 브랜드의 상징인 '환희의 여신'과 전면부 로고는 절대 바꾸지 않는다"

 -비스포크 작업이 중고차시세에 미치는 영향은.
 "비스포크 작업을 거친 롤스로이스는 애호가들 사이에서 수집대상이다. 감가상각의 속도가 일반차와는 다르다. 소수의 사람들 사이에서 거래가 일어나므로 일반적인 경향을 말하긴 어렵겠지만, 오랜 세월이 지나도 높은 가격대를 유지한다는 건 확실하다"

 -소수 생산이어서 부품 수급이 우려되는데.
 "우리 부서는 생산 후 40년 간 부품을 공급하는 걸 목표로 한다. 물론 알파인 컬렉션처럼 스페셜에디션만을 위해 특별 제작한 부품은 재고를 확인해봐야 할 것이다"

 -국내에 들여온 알파인 컬렉션만의 특별한 요소는.
 "회사 규정 상 모든 사항을 밝힐 순 없다. 중요한 건 35대의 알파인 에디션은 저마다의 개성을 지닌 특별한 차라는 점이다"

 -한국 소비자가 비스포크 서비스를 많이 요청하는지.
 "아직 활성화된 단계는 아니다, 그러나 향후 잠재력이 높다는 게 회사 판단이다”

 -한국 소비자의 성향을 어떻게 분석하고 있는지.
 "두드러지는 걸 싫어한다, 우아하고 차분한 스타일을 선호한다. 외형을 치장하는 것보다 차 내부를 충실하게 만들어달라는 주문이 많다. 지난해 출시한 고스트 아르데코의 특징이 딱 그렇다. 이 차가 한국시장에서 좋은 반응을 얻는 걸 보면서 한국 소비자들의 취향을 알 수 있었다"

 -다른 나라와의 차이점은.
 "아시아에 한정하자면, 한국과 일본은 비슷한 편이다. 점잖은 디자인과 어두운 내·외장재를 선호한다. 겉으로 드러내지 않는 고급스러움을 즐기는 게 특징이다. 특히 한국은 실내에 다양한 기능을 갖추는 데 집중하는 경향도 있다. 중동이나 중국은 차를 화려하게 꾸민다. 중국인들이 붉은색을 선호한다는 건 잘 알려져 있다. 차에도 붉은색과 검은색을 조합해 차 내·외를 꾸미는 경우가 많다"

안효문 기자 yomun@autotime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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