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혜민 기자] 2013년 하반기 공채시즌이 다가왔다. 국내 굵직한 기업들의 채용 소식이 전해지면서 취업준비생의 마음이 더없이 분주해지고 있는 것.
떨리는 마음으로 서류전형에 지원했다면 이제 2차관문인 면접을 준비할 때다. 2012년 상반기 대비 국내 주요그룹들의 대졸 신입사원 채용규모가 0.9% 증가할 것이라는 희소식과 함께 하반기 공채에 많은 지원자가 몰릴 것으로 예상된다.
뚜렷한 직업관과 관련지식을 습득해 정확한 답변을 연습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면접관에게 깊은 첫인상을 남길 수 있는 면접룩도 이에 못지 않게 중요하다. 직종별로 성공적인 면접 스타일링을 알아봤다. 자신에게 적합한 스타일링을 분석해 하이패스로 면접에 통과하도록 하자.
대기업-공기업 보수적 성향의 클래식룩이 제격!
패션 대기업이나 공기업의 면접을 앞두고 있다면 다소 보수적인 성향이 강하기 때문에 깔끔한 룩을 준비하는 것을 추천한다. 남성은 짙은 컬러의 재킷과 팬츠를 입고 클래식한 화이트 셔츠를 선택하도록 하자. 여기에 스트라이프 패턴이나 정열적인 레드 컬러의 넥타이도 면접관의 시선을 사로잡는 팁이다.
여성 또한 블랙앤화이트 컬러를 활용하는 것을 추천한다. 디테일이 과감한 의상보다 베이직하고 클래식한 아이템을 선택하도록 하자. 팬츠는 은근한 카리스마를 더할 수 있고 스커트는 여성스러움을 어필할 수 있을 것.
뷰티 최근 진행된 온스타일 ‘겟잇뷰티 2013’에서는 하반기 공채시즌을 맞아 취업준비생을 위해 ‘면접 하이패스 메이크오버’라는 주제로 진행됐다. 이날 면접관들은 신뢰가는 호감형 인상으로 배우 손예진과 소녀시대 유리를 꼽았다.
이들은 손예진의 미소와 환하게 드러낸 이마, 유리의 입매를 각각 높이 평가했다. 면접의 정석 메이크업은 또렷한 인상을 줄 수 있도록 이목구비를 자연스럽게 강조하고 진한 색조를 배제하는 것이다. 손예진, 유리처럼 피부톤을 커버하고 자연스러운 인상을 줄 수 있도록 연출해야 한다.
헤어팁 헤어는 블랙 정장을 입을 머리를 풀게 되면 다소 답답하고 둔한 인상을 줄 수 있으므로 최대한 깔끔한 올림머리 스타일을 추천한다. 올림머리는 자연스럽게 볼륨을 주고 실핀으로 고정시킨 후 스프레이를 뿌려주면 깔끔하게 스타일링된다.
광고-디자인업계 톡톡 튀는 감각으로 승부해야 “트렌디하게!”
패션 정형화된 딱딱한 블랙룩은 광고, 디자인업계 면접에서는 지향해야 한다. 자신의 개성을 잘 살리면서도 약간의 트렌디한 느낌을 가미해야 베스트 면접룩이라고 볼 수 있다.
남녀를 불문하고 블랙보다 컬러포인트를 줘 활동적이고 자신감 넘치는 인상을 심어주면 어떨까. 자칫 단조로운 디자인에 액세서리나 슈즈로 포인트를 주는 것도 하나의 팁이다. 이때 과하지 않고 적당히 스타일링에 힘을 실어주는 것이 중요하다.
비비드한 컬러보다는 원색이나 톤온톤 코디법으로 세련된 느낌을 주는 것을 추천한다. 여기에 스커트 길이나 실루엣은 클래식룩에 중점을 둬야한다. 계절감을 느낄 수 있는 머플러를 활용하는 것도 트렌디하고 세련된 인상을 줄 수 있으므로 참고하자.
뷰티 코랄, 피치톤의 메이크업은 여성스러우면서도 우아한 분위기를 연출할 수 있는 컬러다. 브라운톤의 의상을 입고 계절감이 돋보이도록 메이크업 하고 싶다면 누드톤, 뉴트럴 컬러를 사용한 메이크업을 시도해볼 수 있겠다.
더욱 트렌디한 감각이 요구되는 패션, 뷰티업계의 취업을 원한다면 개성 있는 메이크업과 과감한 패션도 당락을 결정짓는 스타일링이 될 수 있다. 핫핑크나 코랄 오렌지 컬러의 틴트를 자연스럽게 발라주면 트렌디하면서도 컬러포인트를 살린 메이크업을 연출할 수 있다.
헤어팁 다소 단정한 헤어스타일보다 자신의 단점을 커버하고 장점을 살릴 수 있는 스타일링을 시도해보자. 많은 지원자들은 여성스러운 느낌을 줄 수 있기 때문에 굵은 웨이브가 들어간 헤어스타일을 선호하는 편이다.
이때 컬러는 자연스러운 갈색이나 다크 오렌지 컬러도 세련된 인상을 줄 수 있으므로 추천한다. 남성은 최근 유행하는 트렌디한 투블럭 컷이나 과하지 않으면서 자신의 개성을 살릴 수 있는 헤어스타일을 연출하도록 하자. (사진출처: 온스타일 ‘겟잇뷰티 2013’ 방송 캡처, bnt뉴스 DB)
bnt뉴스 기사제보 fashion@bntnews.co.kr
▶섬머룩 vs 가을룩, 스타에게 배우는 F/W 패션지침서
▶[이효리 vs 이효리] “이제는 유부녀!” 그녀의 극과 극 스타일
▶‘2013 맨즈 트렌드’ 직장에서 히어로로 살아남는 법
▶섹시한 가을 남자? 온 몸을 ‘○○’으로 무장하라
▶이효리, 유니크 주얼리와 결별할 시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