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지윤 기자] 현대인에게 꼭 필요한 영양소 비타민. 하지만 막상 비타민이 뭐냐고 물어보면 정확한 답을 하기는 어렵다.
우리 몸의 생체 활동에는 40여 종의 영양소가 필요하다. 영양소들은 세포나 혈액과 같이 직접적으로 몸을 구성하거나 에너지를 공급하는데 쓰인다. 이때 대사 과정에서 영양소들이 제 기능을 하기 위해 필요한 물질이 바로 비타민이다.
비타민은 비타민 D를 제외하고는 신체에서 전혀 합성되지 않거나 필요한 양에 미치지 못하게 합성되기 때문에 외부로부터의 섭취가 필요하다. 비타민은 발견 순서대로 이름이 붙여졌으며 현재 10여 종류가 알려져 있다.
비타민은 에너지를 직접 생산하는 물질이 아니기 때문에 전체 에너지 물질의 극소량이 필요하지만 그 양이 부족할 경우 신체 에너지 대사가 깨져 결핍현상이 나타나게 된다. 여드름 포텐, 피지폭발, 각질테러 등 미용적으로도 곤란한 상황은 물론 야맹증, 각기병, 신경염 등 각종 질환을 불러온다.
평소 자신의 신체 징후를 잘 관찰하여 부족한 비타민은 따로 섭취해 주어야 큰 이상을 막는 다. 각각의 기능을 살펴보고 나에게 필요한 비타민은 무엇인지 체크해 보자. 내몸이 알려주는 작은 신호를 놓치지 않는 것이 건강한 아름다움을 지키는 지름길이다.
bnt뉴스 기사제보 beauty@bntnews.co.kr
▶[유행 예감] 2013, 기대되는 ‘뷰티 아이템’
▶[유행 예감] 시간을 단축시켜주는 뷰티 아이템이 뜬다!
▶반사판 필요 없는 무결점 HD피부 ‘이것’만 따라하면 OK!
▶걸그룹 ‘한겹 메이크업’ 비법 특강
▶완벽한 워터파크 비키니 자태로 올 여름 남자친구 만들어볼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