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미선 기자] 피부관리에 있어 ‘클렌징’의 중요성은 명불허전이다. 스킨케어부터 메이크업에 이르는 피부관리 단계의 처음이자 마지막이며 피부에 가장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얼마 전부터 고현정이나 이민정, 한지민 등의 ‘여배우 세안법’이 화제가 되면서 대중들의 클렌징에 대한 관심은 점차 높아져갔다. 또한 뷰티 관련 전문 TV 프로그램인 ‘겟잇뷰티’나 ‘서인영의 스타뷰티쇼’에서 한층 세밀하고 정교한 세안법이 소개하면서 클렌징에 대한 전문적인 정보에 대한 니즈는 더욱 커졌다.
다만 검증되지 않은 채 잘못된 클렌징 정보와 스킨케어 관련 상식이 다수 유포되고 있는 경우도 있다. 이는 오히려 건강한 피부관리에 해로울 수 있으니 무조건 따라 하는 것은 지양하도록 하자.
그렇다면 피부관리를 위한 올바른 클렌징 방법에는 어떤 것이 있을까. 효과적인 클렌징 정보는 물론 이를 도와줄 효과적인 유형별 클렌저 제품은 무엇이 있는지 알아본다. 이와 함께 피부관리에 대해 객관적인 정보에 도움을 줄 설성진 전문의가 전하는 클렌징 관련 뷰티 팁을 함께 살펴보자.
클렌징 vol 1 피지와 각질제거
준비) 훼이스 타올+폼 클렌저
시연제품: RS 훼이스 타올, TS 아크네 폼 클렌저
올바른 세안은 피부에 ‘최대한 자극을 줄인 상태’에서 시작할 수 있다. 만약 민감성 피부를 지닌 이들이라면 필링젤이나 각질제거제를 이용하는 것보다는 피지제거 전용 타올 제품을 사용해 보는 것도 좋다.
특히 천연섬유 소재의 초극세사 RS 훼이스 타올은 모공 내에 축적된 과잉피지는 물론 각질과 각종 노폐물을 자극 없이 제거한다. 세안타올이 모공 속 노폐물을 제거하면서 트러블예방에도 효과적이며 이 때 피지는 공기 중으로 산화되어 블랙헤드 예방에도 도움을 준다.
폼 클렌저와 훼이스 타올을 함께 사용하면 풍성한 거품으로 더욱 자극 없는 거품세안이 가능하다. 수분력을 유지하면서 당김 없이 깨끗한 세안이 가능한 TS 아크네 폼 클렌저는 여드름 예방에 도움이 되는 천연성분 트리클로산, 고삼추출물 등이 함유되어 있어 트러블 피부에 효과적이다.
전문의 COMMENT 폼 클렌징을 선택할 때에도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잘못된 폼 클렌징은 오히려 피부를 건조하게 만들 수 있다. 최근에는 여드름 예방에 도움이 되는 여드름 폼 클렌저 추천 제품들이 대세로 떠오르고 있다.
클렌징 vol 2 메이크업 잔여물 제거
준비) 클렌징 오일
시연제품: RS 클렌징 오일
메이크업을 지울 때는 최대한 잔여물을 깨끗하게 제거하여 트러블을 예방하는 것이 좋다. 대부분의 여성들은 화장을 지울 때 클렌징 크림으로 화장을 닦아내고 다시 폼 클렌저로 마무리하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이 경우는 오히려 피부가 건조해져 각질과 피지를 유발할 경우도 있다.
클렌징 오일을 사용할 때에는 먼저 립과 아이 메이크업을 리무버로 닦아주자. 그 후 물기가 없는 손바닥에 적당량의 클렌징을 펌핑하여 얼굴 전체에 발라둔 후 30초 정도 얼굴을 마사지해 주는 것이 좋다. 오일과 메이크업이 만나 자연스럽게 녹는 유화과정이 일어나면서 깨끗한 클렌징을 돕는다.
최근에는 메이크업 세안은 물론 동시에 각질 및 피지를 한번에 제거해 주는 RS 클렌징 오일 이 출시되어 화제가 되고 있다. 따뜻한 물을 이용하여 모공을 열어 준 후 세안을 시작하면 보다 간편하면서도 효과적인 클렌징을 할 수 있다.
전문의 COMMENT 너무 뜨거운 물은 오히려 피부의 수분을 빼앗아 피부를 건조하게 만들 수 있다. 세안을 할 때 가장 적정한 온도는 사람의 체온과 비슷한 30~35도이다. 간혹 뽀득뽀득 소리가 날 때까지 문지르는 경우가 있는데 이는 오히려 모공 내 염증을 유발할 수 있으니 지양하자.
클렌징 vol 3 세안 마무리는 보습관리
준비) 수분 미스트
시연제품: RS 미스트
피부에 자극을 주지 않고 피지와 각질, 노폐물 등을 제거했다면 다음은 찬물을 이용하여 모공을 닫아주고 피부에 보습효과를 더해 마무리 해주면 된다. 세안 후에는 물기를 제거한 후 수분 미스트를 사용하면 좋은데 이는 피부 속 수분을 잡아주어 즉각적으로 촉촉한 피부로 가꿀 수 있다.
클렌징 직후 유효성분 흡수가 빠른 때인 만큼 천연 성분이 함유된 제품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 파라벤과 벤조페논, 페녹시에탄올 등을 무첨가한 RS 미스트는 피부에 즉각적인 보습관리에 탁월한 안개분사방식의 제품으로 산뜻하고 풍성한 수분을 공급해 준다.
특히 요즘 같은 여름철에는 무더위로 인해 땀을 흘려 메이크업 후 건조해질 수 있으니 수시로 미스트 제품을 사용하여 보습관리를 해 주는 것이 좋다. 최근에는 휴대가 간편한 미니 사이즈의 미스트 제품도 대거 출시해 이 중 본인에게 맞는 제품을 선택하여 사용하면 된다.
전문의 COMMENT 안개분사 방식의 미스트 제품은 피부에 미세 수분 분사막을 형성해 수분감을 오랫동안 유지시키고 미세 수분 입자들이 피부에 공급해준다. 메이크업 후에도 사용할 수 있어 휴대하여 수시로 사용하면 보습관리에 좋다.
bnt뉴스 기사제보 beauty@bntnews.co.kr
▶[그루밍 가이드] 男 아이돌은 왜 '아이라인'에 빠졌나
▶[그루밍 가이드] 피부미남 특집, 훈남들은 이렇게 말한다
▶청담동에서 남자 디자이너로 사는 법 1편
▶부문별 1위 ‘발림-보습-커버’ 쿠션 파운데이션 BEST 3
▶남성 화장품 시장 ‘전세계 1위’...한국은 ‘피부미남’ 전성시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