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희나 기자] 6월부터 시작된 장마가 한 달 넘게 이어지고 있다. 올해 장마가 예년보다 길고 비의 양 또한 많음에 따라 장마 관련 상품의 판매율이 급증하고 있다.
특히 레인부츠, 레인코트 등 패션과 관련된 상품이 불티나게 팔리고 있다. 비오는 날 거리에서 레인부츠를 신은 여성들을 흔히 볼 수 있을 정도. 온라인 포털사이트 쇼핑 검색어 상위권에 레인부츠가 연일 링크될 만큼 이에 대한 관심이 뜨겁다.
그동안 기능성 아이템으로 인식됐던 레인부츠, 레인코트가 패션 아이템을 인식되면서 관련 아이템의 수요가 급증한 것. 사실 레인부추는 몇 시즌 전만해도 일부 패션피플의 전유물이었다. 하지만 대표 브랜드인 헌터를 시작으로 다양한 브랜드에서 레인부츠를 선보이고 대중적인 아이템으로 자리매김하면서 폭발적인 인기를 얻고 있다.
특히 그동안 레인부츠 구매를 고민했던 소비자들이 올해 장마가 길어지면서 한꺼번에 구매에 몰리면서 관련 매출이 두 배 이상 늘어난 것으로 분석된다. 여기에 패션, 유통업체에서 장마 관련 상품에 대한 공격적인 마케팅을 전개한 것도 레인부츠 열풍에 주효했다.
레인부츠 인기, 장마 관련 마켓 전년대비 두 배 성장
본격적인 장마가 시작되기 전인 6월부터 레인 아이템의 인기가 이어졌다. 올해 장마시즌이 길어질 것이라는 기상청 예보에 따라 6월부터 장마에 미리 대비하려는 움직임이 높아졌던 것.
실제로 브랜드 및 유통업계의 장마 관련 매출이 크게 늘었다. 백화점 뿐만 아니라 인터넷쇼핑몰, TV홈쇼핑 등에서도 레인부츠 등 레인 아이템이 높은 판매율을 기록한 것.
슈즈멀티숍 ABC마트는 6월부터 7월까지 신발 매출이 큰 폭으로 상승했다고 밝혔다. 특히 레인부츠의 경우 6월 한달 판매량이 전년대비 2.5배 이상 신장했다. 여기에 레인부츠 외에 젤리슈즈, 아쿠아슈즈 등 다양한 레인슈즈의 매출이 전년대비 각각 10% 상승하는 등 인기를 얻었다.
또한 롯데닷컴, 신세계몰, G마켓 등 온라인쇼핑몰에서도 레인부츠, 레인코트 등 레인 아이템의 판매율이 높았다. 특히 G마켓, 오가게 등 오픈마켓에서는 저렴한 레인 상품 매출이 전년대비 두 자릿수 이상 신장하는 등 큰 호응을 얻었다. 브랜드 인지도가 있는 고가의 아이템 외에도 시즌의 특수성을 고려, 중저가의 합리적인 가격대를 구매하려는 실속 구매가 이뤄졌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하프클럽은 레인부츠, 젤리/아쿠아슈즈, 우산 등 장마철 아이템이 전년대비 140% 신장했다고 밝혔다. 회사 관계자는 “레인부츠가 꾸준히 인기를 얻고 있다. 대표 아이템인 롱 레인부츠 외에도 젤리슈즈나 물놀이에서도 신을 수 있는 아쿠아슈즈 등의 판매율이 높게 나타나고 있다”고 설명했다.
롯데마트는 지난 6월 장마관련 매출이 신장하면서 레인부츠는 전년대비 50%가량 신장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패션성을 가미한 스타일리시한 레인부츠 디자인이 전체 성인 장화 매출의 절반을 차지하며 인기를 얻었다.
홈쇼핑업계 역시 장마 덕분에 함박웃음을 보였다. 집 안에서 쇼핑하는 홈쇼핑 특성상 쏟아지는 폭우에 외출을 자제한 사람들로 홈쇼핑 전체 매출이 오른 것. 특히 그 중 레인부츠의 판매율도 크게 올랐다.
CJ오쇼핑은 얼마 전 브레라 레인부츠를 판매했다. 장마가 이어지면서 관련 아이템을 긴급 편성한 것. 예상은 적중해 방송을 시작한지 얼마 되지 않아 1만세트를 판매하면서 기록적인 판매율을 보이기도 했다.
앞으로 장마 관련 마켓을 지속적으로 확대될 것으로 예상된다. 레인부츠가 대중적인 아이템으로 자리 잡은 만큼 앞으로 다양한 디자인과 새로운 레인 슈즈 출시로 카테고리가 확대될 것으로 전망되기 때문.
하지만 일각에서는 비올 때만 신는다는 특수성과 디자인의 한계성에 마켓 규모가 크게 성장하는데 한계가 있다는 지적도 있다. 레인부츠를 단순히 일회성 시즌 아이템이 아닌 꾸준히 사랑받을 아이템으로 자리잡기 위해서는 패션 업체와 유통업체의 차별화된 마케팅전략과 다양한 디자인이 뒷받침되야 할 것이다. (사진제공: 헌터, 트레통, 에이글, 플라잉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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