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민선 기자] 직장인 불행한 이유가 인간관계의 어려움 때문인 것으로 드러났다.
최근 전자세금계산서 사이트 스마트빌이 직장인 1333명을 대상으로 ‘직장인으로서 불행하다고 생각되는 이유’와 관련한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응답자 중 47%가 ‘어려운 인간관계’를 꼽았다.
뒤를 이어 ‘열심히 일해도 인정받지 못하는 것’(22%)과 업무 능력 부족(16%), 쥐꼬리 같은 월급(14%) 등의 의견이 제기됐다.
이들은 ‘직장인으로서 행복하기 위해 필요한 가장 중요한 요인’에 대해서도 ‘직장 내 좋은 인간관계를 유지하는 것’(41%)이라 답하며 인간관계를 매우 중요시 하는 모습을 보였다.
이어 자신의 능력을 인정받는 것(29%), 수입(20%), 적합한 업무 제시(8%) 등 순으로 조사됐다.
‘행복의 빈도’를 묻는 질문에 직장인들은 ‘가끔 행복하다’(57%)는 의견과 ‘거의 행복하지 않다’(27%)고 답한 가운데 ‘항상 행복하다’는 긍정적인 의견은 14%에 머물렀다.
이번 설문을 통해 직장인 불행한 이유를 알게된 네티즌들은 “진짜 사람이 좋아야 오래 다닐 맛이 나는 건데…”, “솔직히 어느 회사를 가도 성격 안 맞는 사람이 있는 것 같다”, “직장인 불행한 이유, 인간관계는 진짜 어렵고 또 피곤한 일인 듯!”이라는 반응을 보였다.
한편 이들은 ‘직장인으로서 행복해지기 위해 노력하는 것’으로 ‘업무능력 개발을 한다’(58%), 조직 문화 적응(20%), 가족에 충실한다(16%), 재테크 등 돈 모으기(4%) 등을 답했다.
한경닷컴 bnt뉴스 기사제보 life@bntnews.co.kr
▶ 지구 멸망 2초 전 사진 찍을 기자는 누구?
▶ 손 악력 비교, 아기침팬지가 여자보다도 강해 ‘깜놀’
▶ 바다 위 투명 화장실, 낭만적이긴 한데…살짝 민망?
▶ 길고양이 승객, 좌석까지 차지한 귀요미~ ‘어디까지 가니?’
▶ 상어 수족관 폭발 장면, 상어가 쇼핑센터 바닥에 파닥파닥 '깜짝'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