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민영 기자] 대표적인 완전식품으로 꼽히는 우유는 고른 영양소를 자랑한다. 우유의 영양 성분으로서 높이 평가받고 있는 것 중 하나는 흡수 이용율이 양호한 각종 비타민. 우유 속에는 비타민 A, D를 비롯해 비타민 B 그룹이 다량 함유되어 있다.
또한 우유는 단백질, 지방, 지방산, 펩타이드, 비타민, 미네랄 등 114가지 다양한 영양소들도 함유하고 있어 피부를 건강하고 매끄럽게 하는데 탁월한 효과가 있다. 우유에 함유된 당, 단백질, 지방이 피부의 수분이 감소되는 것을 막아주는 보호막을 만들어 주기 때문.
아름다움의 대명사로 불리는 클레오파트라도 아름다움을 유지하기 위해 우유에 목욕하는 것을 즐긴 것으로 잘 알려져 있다. 더불어 우유에는 보습작용 및 피부를 부드럽게 하는 다양한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수세기 동안 천연 피부 세정제와 피부 유연제로 사용되어 왔다.
이처럼 우유는 아름다움을 추구하는 많은 여성들에게 먹는 화장품인 동시에 바르는 천연 화장품이라 해도 과언이 아니다. 그렇다면 우유에 포함된 피부에 유익한 효과를 주는 성분들은 어떤 작용을 하고 또 어떻게 활용할 수 있는지 알아보자.
① 묵은 각질 제거와 미백 효과
우유 속에 포함되어 있는 세라마이드와 지질성분이 수분을 공급하고 단백질 분해효소가 피부의 묵은 각질을 없애주기 때문에 천연 각질제거제로 탁월한 효과를 자랑한다.
또한 우유의 비타민 B12는 적혈구를 건강하게 만드는 작용을 해 피부색을 화사하게 해주고 비타민 A는 세포주기를 조절해 건강한 세포를 유지시켜주며 비타민 E와 셀레늄은 세포의 손상을 막아 피부가 맑고 투명하게 유지되는 것을 돕는다.
② 피지제거와 뛰어난 보습
단백질 분해효소가 피지제거에 도움이 되어 피부를 깨끗하게 유지시켜 주기 때문에 지성피부에 좋고 우유에 다량 함유된 비타민 B2 는 지루성 피부염을 완화시켜 주고 이마와 코 주위, 머리카락에 기름기가 끼는 것을 방지해 깨끗한 피부를 만들어 준다. 또한 지질과 세라마이드는 수분부족으로 거칠어진 피부에 수분을 공급해 뛰어난 보습효과를 자랑한다.
③ 주름완화 및 예방
우유 속 당단백질은 콜라겐 생성을 도와 피부를 탱탱하게 가꿔주고 주름을 완화시켜 준다. 또한 우유에 함유된 레티놀은 유지방 성분인 팔미틴산과 함께 피부의 지나친 각질화를 막아주고 표피층의 두께를 두껍게 해 잔주름을 제거하고 피부를 젊어지게 하는 기능을 한다.
④ 유수분 밸런스
우유에는 지금까지 알려져 있는 모든 비타민이 포함돼 있다. 우유에 함유된 각종 비타민은 피부에 영양을 공급해 건강하고 윤기 있는 피부로 가꾸어 주고 수분과 유분의 균형을 맞춰 거친 피부를 부드럽고 매끄럽게 만들어 준다.
⑤ 연약한 피부의 보호막
피부 보습은 젊고 아름다운 피부를 유지하기 위한 가장 중요한 요소. 우유에 함유된 당, 단백질, 지방은 피부의 수분이 감소되는 것을 막아주는 보호막을 만들어 준다.
더불어 우유에 들어있는 비타민 A, E, 셀레늄 등 항산화제와 항산화 효소들은 세포를 파괴하는 물질인 프리 래디컬의 생성을 억제할 뿐 아니라 프리 래디컬을 제거하거나 해독시키는 작용을 통해 세포 손상을 막아주는 작용을 한다.
임이석신사테마피부과 임이석 원장은 “우유 속에 함유된 단백질은 피부재생 및 피부 보호막 형성에 도움이 되며 비타민 B2 는 피지분비를 저하시켜 지루성 피부염을 완화시키고 케라틴 형성을 돕는다”라고 설명했다.
이어 임 원장은 “우유에 함유된 비타민 A의 유도체인 레티놀은 피부의 각질화를 막아주고 토코페롤은 피부에 윤기를 더하고 피부세포를 건강하게 유지하는데 효과적이다. 따라서 건강하고 아름다운 피부를 갖고 싶다면 우유와 친해지는 것이 좋다”라고 조언했다.
>> 2편에 계속
한경닷컴 bnt뉴스 기사제보 young@bntnews.co.kr
▶ 기업 64% "워킹맘 고용 계획 없다!"
▶ 2011년 소비시장 "허영보다는 실용성"
▶ 직장인, 연봉 높이는 '이직' 노하우
▶ 한국, 유튜브 모바일 사용량 전 세계 1위!
▶ 자동차·IT업계, 핑크빛 구애에 여심(女心) 흔들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