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이프팀] 전업주부 최씨는 최근 다이어트에 열을 올리고 있다. 그동안 아이들을 키우느라 등한시했던 몸매관리에 박차를 가하고 있는 것. 운동과 식이요법을 통해 몸무게는 소량 줄어들었지만 아직도 만족스러운 상태가 아니다.
그의 불만은 다름 아닌 군데군데 남아있는 살들. 체중을 줄었지만 울룩불룩 튀어나온 뱃살이나 팔뚝 살 등은 전혀 아름다워 보이지 않았다. 여전히 아줌마 몸매로 보이게 하는 부분 비만들은 어떻게 해결해야 할까?
● 군살, 스트레스와 운동 부족이 원인
최근 몸매에 대한 관심은 20대 젊은 여성들의 소유물이 아니다. 결혼 연령이 늦춰지고 기혼 여성들의 사회적 지위가 향상되면서 여성들의 미적 욕구는 나날이 상승 곡선을 그리고 있는 것.
하지만 한번 생기면 잘 빠지지 않는 군살 때문에 원하는 몸매를 갖기는 쉽지 않다. 특히 군살은 배나 옆구리, 엉덩이, 허벅지, 팔뚝 등 아무리 다이어트를 해도 살이 빠지지 않는 부위에 쉽게 생기기 때문에 몸매 관리의 최대 장애 요소로 작용한다.
군살로 인한 부분 비만의 가장 큰 원인은 스트레스와 운동 부족을 꼽을 수 있다. 스트레스를 받으면 호르몬이 몸의 근육을 없애기 때문에 살이 찌기 쉬운 체질로 바뀐다. 게다가 살이 찌면서 체내 지방이 쌓인 곳에 계속해서 지방을 쌓으려는 몸의 특성 때문에 부분 비만은 더욱 심해지게 되는 것이다.
● 부분 비만, 지방흡입으로 빠른 해결
가장 현명한 다이어트 방법은 일정 기간을 두고 운동과 식이요법을 통해 체지방을 줄여 나가는 것이다. 그러나 무리하게 식단을 줄이거나, 무리한 운동 등은 요요현상을 불러일으킬 수 있는 요인으로 주의해야 할 항목이다.
또한 체중 변화 없이 특정 부위만 해결하고 싶다면 지방흡입을 통해 몸매 균형을 바로 잡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수 있다. ‘복부비만’이나 엉덩이나 허벅지가 발달한 ‘하체비만’, 팔뚝, 러브핸들, 등 부위 역시 부분 지방 흡입을 통해 큰 효과를 볼 수 있다.
삼성라인성형외과 신현덕 원장은 “지방흡입은 다이어트로도 해결이 어려운 부분 비만 해결에 큰 도움이 된다. 이때 건강한 몸매를 위해서는 식이요법과 운동을 함께 병행하는 것이 효과적이다”라고 조언했다.
● 출산 후 복부비만, 지방흡입과 복부성형 병행해야 ‘효과 ↑’
반면 산후복부비만은 보통의 복부비만과 다르다는 점을 명심해야 한다. 출산 이후 복부 비만은 단순하게 피하지방이 과다 축적되어 아랫배가 나온 것이 아니고 피부가 늘어지고, 주름 등을 동반하고 있어 빼기가 더욱 힘든 것. 특히 복벽을 지지해 주는 복부의 근막이 늘어난 경우에는 지방흡입술을 해도 효과가 없을 정도로 관리가 힘들다.
신현덕 원장은 “출산 후 지방흡입을 고민하는 여성들이 많은데 사실 큰 효과를 장담할 수는 없다”라며 “피부의 처짐이 적고 탄력이 많은 경우에는 지방흡입술로 가능하지만, 임신으로 복벽 근육이 늘어났거나, 피부 자체가 늘어난 중년 여성이라면 지방과 피부를 함께 제거하는 코르셋 복부 성형수술을 권한다”고 전했다.
이어 “‘코르셋 복부성형’의 경우 주로 아래쪽에 몰려 있는 지방을 피부와 함께 제거하므로 뱃살 감소의 효과가 크다. 또한 지방 절개 후 근막을 묶어줘 마치 코르셋을 입은 거처럼 복근 라인이 되살아나 피부가 탄력을 되찾을 수 있다”고 덧붙였다.
명품 몸매를 갈망하는 수많은 여성들의 최대 관심사가 부분비만이다. 복부, 엉덩이, 허벅지, 팔뚝 등이 그 대표적인 예. 저장능력이 뛰어난 부위인 만큼 쉽게 빠지지 않는 것도 자명한 사실이다. 식이요법과 운동만으로도 문제가 해결되지 않는다면 자신에게 적합한 해결 방안을 찾는 것도 방법이 될 수 있다.
한경닷컴 bnt뉴스 기사제보 life@bntnews.co.kr
▶ 백화점 신상, 90% '세일'
▶ 직장인, 연봉 높이는 '이직' 노하우
▶ 2011 봄, 유럽여행 저렴하게 가는 법
▶ 한국, 유튜브 모바일 사용량 전 세계 1위!
▶ 결혼·입학 시즌, 기억에 남는 '와인' 선물 추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