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진 기자/사진 김강유 기자] 여자라면 누구나 주목받고 싶어 하는 심리가 존재한다.
연예인들처럼 우월한 외모의 소유자가 아니라 가장 쉽고 빠르게 돋보일 수 있는 방법은 바로 빛이 나는 피부를 가꾸는 것. 특히 동연배보다 어려보이는 피부를 가진다면 충분히 주변의 시선을 집중시키며 아름다워 보일 수 있다.
하지만 매끈하고 윤기가 흐르는 피부는 하루아침에 실현시키기는 어렵다. 피부관리는 평소 꾸준한 관리와 관심이 필요하다.
피부 관리에 도움이 되는 생활습관으로 10대부터 차근차근 관리한다면 누구나 연예인 꿀 피부미인이 부럽지 않을 도자기 피부를 가질 수 있다.
그렇다면 10대부터 40-50대 연령대에 맞는 안티에이징 실천방법에 대해 롯데시티호텔에 위치한 K-SPA(www.k-spa.co.kr) 박영주 스파매니저와 함께 알아보도록 하자.
▮ 꾸미지 않아도 아름다운 10대
한창 자신의 외모에 관심이 급증하는 10대 여고생들은 어른들이 하는 ‘교복에 단정한 단발머리, 전형적인 학생다운 모습이 가장 아름답다’라는 말의 진정한 의미를 알고 있을까?
여중·고생들은 순수하고 꾸미지 않는 또래 친구들 사이에서 더 예뻐 보이기 위해 피부를 희게 만드는 피부 메이크업을 하고 눈썹을 그리며 마스카라를 하고 글로시한 입술을 표현한다.
하지만 순한 피부에 일찍 코스메틱 제품을 사용하면 피부노화를 촉진하는 원인이 된다. 나이가 어릴수록 피부는 스스로 보습을 유지하는 활발한 재생 작용으로 세포간의 왕성한 생명활동이 진행된다. 살아있는 세포들은 스스로 재생하고 수분, 영양, 산소를 공급하고 보호한다.
이 말인 즉슨 특별하게 화장품을 성분으로 케어하지 않아도 건강한 피부를 가꿀 수 있다는 사실. 만약 여드름 피부라면 깨끗하지 않은 손으로 자꾸 트러블을 자극하지 않는 것이 얼굴 흉터를 방지하는 가장 좋은 방법이며 세안 직후 순한 타입의 토너와 로션을 발라주는 것만으로도 충분한 관리 효과가 있다.
▮메이크업을 시작하는 20대
여성들은 20대가 되면 피부 메이크업과 더불어 아이 메이크업, 립 메이크업 등의 포인트 메이크업을 시작한다.
이러한 20대들이 피부 관리 중 가장 집중해야할 부분은 바로 클렌징. 피부 타입에 맞게 자극 없이 씻어내는 클렌징 방법만으로도 한층 매끄러운 피부를 유지할 수 있다.
클렌징을 할 때는 자극 없이 부드러운 동작으로 메이크업을 지워내는 것이 관건이다. 메이크업을 지울 때는 아이 리무버로 가장 먼저 아이라인과 마스카라를 조심스럽게 닦아낸다. 진한 아이메이크업을 했다면 화장솜에 제품을 충분히 적신 후 3-4정도 눈 위에 올려두었다 닦아내면 좀 더 깨끗하게 메이크업을 지울 수 있다.
그 후 건성피부는 클렌징크림 또는 클렌징 오일을, 지·복합성 타입은 클렌징 밀크나 클렌징 젤을 사용해 베이스 메이크업을 지워주는 것이 좋다.
특히 피부 노화를 더디게 하기 위해서는 클렌징을 할 때 세안은 미지근한 물로 부드럽게 세안하고 피부 각질층이 얇은 눈가는 피하도록하자.
▮기능성 화장품의 도움을 받아야 할 30대
피부 노화는 25세부터 본격적으로 시작되므로 30대가 되면 기능성 화장품을 사용해 도움을 얻는 것이 좋다. 기능성 제품을 선택할 때는 피부타입을 고려하는 것이 가장 중요한데 피부는 두께, 피지의 분비량, 미세 순환 정도에 따라 다르기 때문이다.
기능성 화장품을 효과를 제대로 보기 위해서는 피부의 각질과 모공관리는 필수다. 피부에 각질이 두텁게 층을 이루고 있다면 값비싼 기능성 제품은 무용지물. 또한 각질 제거 후 화장솜에 토너를 적신 후 피부결을 정돈 해 준 다음 아이크림, 에센스를 발라 충분히 흡수시켜 준 후 로션과 크림을 사용하도록 하자.
토탈 에이징 케어 화장품 뮤렌(MUREN)7은 천연 레시틴 유화 공법으로 주름을 개선하기 위한 리포좀 제형의 제품이다. 리포좀에 함유된 아데노신은 피부 링클 케어로 젊은 피부를 제안한다. 특히 레티놀 이후 주름 개선 및 안티에이징 성분으로 효능이 입증된 펩타이즈 융합체는 피부 깊이 성분을 전달해 피부 조직의 탄력을 높이고 콜라겐 성분의 고정력을 강화시켜준다.
식약청 인증 주름 개선 기능성 화장품인 디끄(DIQUE)는 멀베리 추출물과 황기 추출물이 미백과 피부 재생을 동시 실현한다. 상피세포 선장인자, 인간 성장 호르몬, 주름 개선 펩타이드 성분을 PTD공법으로 피부에 신속히 침투시켜 주름개선 효과를 나타내는 바이오 테크놀로지 전문 제품이다.
▮리프팅 및 탄력케어가 필수인 40대
40대가 되면 늘어난 모공을 리프팅 하는데 집중하자.
모공은 동그란 원형이었다가 노화가 시작되면 타원형으로 변하면서 그 크기가 더욱 커져보이게 만든다.
리프팅을 위해서는 아침저녁으로 리프팅과 탄력케어를 하고 양보로가 턱선을 잡아 부드럽게 끌어올려주는 마사지를 병행하는 것이 좋다. 또는 메이크업 전 프라이머를 사용해 모공을 채워주는 것도 한 가지 방법이다.
K-SPA 박영주 스파매니저는 “매일 스킨케어 제품을 사용할 때 만이라도 셀프 마사지를 함께 한다면 노화를 예방하는데 도움이 된다”며 “눈가 마사지를 할 때는 주름이 생기기 쉬우므로 눈가 전용 제품으로 얼굴 마사지의 압력보다 약하게 실행하는 것이 좋다”라고 말했다.
이어 박 매니저는 “피부 노화를 개선하는 부위별 마사지 법과 더불어 제대로 된 기능성 제품을 함께 사용하면 안티에이징을 실현하는데 시너지 효과를 일으킬 수 있다”며 “보다 확실하고 즉각적인 효과를 원한다면 검증된 제품으로 전문가의 도움을 받는 것도 한 가지 방법이다”라고 전했다.
한경닷컴 bnt뉴스 기사제보 beauty@bntnews.co.kr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