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이프팀] 하루에도 몇 번씩, 경우에 따라서는 하루에도 수십 번씩 바라보게 되는 얼굴은 그만큼 나에게 중요한 부분이다. 누구나 다 반듯하고 좌우가 똑같이 균형이 잡힌 얼굴을 원하지만 의외로 좌우의 얼굴모양이 정확히 같은 사람은 거의 없을 정도로 사람들의 얼굴은 좌우가 조금씩 다르다고 한다.
이렇게 얼굴의 좌우가 조금씩 다른 것은 그러나 오른손이 왼손보다 조금 큰 것 처럼 아주 자연스러운 현상이다. 다행히 얼굴에서 2~3mm 정도 비뚤어져 있는 것은 외관상 표시가 잘 나지 않는다. 그런데 얼굴의 좌우가 다른 것 때문에 청소년이나 젊은 여성들은 심한 콤플렉스를 갖기도 한다.
다른 사람이 볼 때 이리저리 자세히 살펴보아야 좌우가 다르구나 하고 느낄 정도로 경미한 차이인데도 본인만이 유독 심하게 비뚤어졌다고 고민하는 경우도 많다. 이런 사람들에게는 "모든 사람이 어느 정도는 얼굴이 비대칭"이라고 말해주어도 본인은 얼굴이 심하게 비뚤어졌다고 생각한다.
이런 경우에도 1년 정도 기간이 지나면서 정신적으로 성숙되면 자연히 이해가 된다. 만일 증상이 심해지면 정신과 전문의와 상담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왜냐하면 턱교정수술을 한다고 해도 완벽하게 얼굴을 대칭으로 만들기는 어렵기 때문이다.
따라서 사진을 찍었을 때나 10m 정도의 거리에서도 확연히 얼굴이 비뚤어졌다고 인정될 때 안면비대칭에 대한 교정수술을 고려하는 것이 좋다. 방사선검사나 CT촬영을 통해 어느 정도 비뚤어졌는지 확인 할 수 있다.
안면비대칭 얼굴의 특징은 미간의 중심과 턱끝의 중심이 일치되지 않거나 위 치아의 중심과 아래 치아의 중심이 일치하지 않는다. 또한 한쪽 어금니로만 음식이 잘 씹히며 고개가 갸우뚱하게 기울어져 있다. 이런 경우에는 전문의의 진단을 받아보는 것이 좋다.
안면비대칭 수술의 권위자인 프로필성형외과 정재호 원장은 "안면비대칭을 초래하는 가장 흔한 이유는 비뚤어진 턱 때문입니다. 턱교정수술의 대상이 되는 안면비대칭은 턱 뿐만 아니라 치아의 맞물림이 같이 비뚤어져 있습니다"라고 말한다.
정재호 원장은 또 "경험적으로 볼 때 안면비대칭을 초래하는 원인으로는 유전적인 것 보다는 환경적 요인이 많이 작용하는 것 같습니다. 가장 흔한 것이 외상으로 유아나 소아시절에 넘어져 턱을 다친 경우에 안면비대칭이 될 수 있습니다"라고 말한다.
한경닷컴 bnt뉴스 기사제보 life@bntnews.co.kr
▶ 9월까지 덥다… 올 여름 이상고온의 원인?
▶ 서민음료 '맥주' 100% 즐기는 법!
▶ 연예인은 외제차? 친환경 자전거 픽시 타는 ★
▶ 저렴한 여행 ‘희망여행&여행바우처’ 적극 활용하라!
▶ 집을 매력있게 만드는 조명, 공간별로 어떻게 디자인할까?
▶[B2Y 이벤트]헤어 스타일러 사고 화장품 공짜로 받자~!
▶[이벤트]연극 '말괄량이 길들이기' 공짜로 보자!
▶[이벤트]클라란스가 제안하는 칵테일 파티 참여하기!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