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엠바고 파기시 전적으로 귀사에 책임이 있습니다.>연산 45만t 규모…동남아 시장 공략 본격화아마타시티 산업단지서 융융아연도금강판공장 준공식
포스코[005490]가 태국을 발판으로 동남아 고급 자동차강판 시장 공략에 본격적으로 나섰다.
중국발 글로벌 공급과잉과 미국 주도의 무역장벽에 시달리는 포스코가 동남아고부가가치 시장에서 새로운 활로를 찾아 나선 것이다.
포스코는 31일 태국 라용주(州) 아마타시티 산업단지에서 동남아 첫 자동차강판공장인 태국 용융아연도금강판공장(CGL) 준공식을 했다.
연산 45만t 규모의 이 공장은 2014년 9월 착공돼 3억달러가 투입된 고급 자동차강판 생산기지다. 이곳에서 생산되는 제품은 태국 내 전문가공센터인 포스코-TBPC를비롯해 도요타, 닛산, 포드 등 태국 내 글로벌 자동차 제조업체와 부품사에 공급된다.
이날 준공식에는 권오준 포스코 회장을 필두로 타나삭 파티마프라곤 태국 부총리, 솜삭 수완수자릿 라용 주지사, 노광일 주태국지사 등 200여명이 참석했다.
권 회장은 환영사에서 "태국은 지난해 출범한 아세안경제공동체(AEC)의 허브국가로 동남아 자동차 생산기지이자 가전 산업의 중심지로 자리매김하고 있다"며 "포스코는 태국에서 차별화된 제품과 고객 맞춤형 솔루션을 제공할 것"이라고 밝혔다.
태국 CGL은 반경 30㎞ 내에 여러 자동차 회사들이 자리 잡고 있고 람차방 항구와거리도 35㎞ 거리밖에 되지 않는 등 물류 조건이 매우 뛰어난 곳이다. 아마타시티산업단지는 법인세, 수입설비 면세 등 태국 최대 수준의 인센티브가 주어지는 곳이다.
포스코는 이처럼 입지가 좋은 태국 CGL 준공을 계기로 현지 자동차강판 시장을본격적으로 공략할 방침이다.
실제로 태국은 일본과 중국계 자동차 업체가 해마다 설비를 확장하는 동남아 최대 자동차 시장이다. 연간 200만대의 자동차를 생산하는 등 동남아 지역 자동차 생산능력의 50% 이상을 차지하고 있다.
여기에 최근 태국 정부의 친환경 자동차산업 육성정책 등이 추진됨에 따라 현지자동차산업은 2020년까지 연산 280만대 규모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된다. 앞으로 당분간 공급이 수요를 따라가지 못하는 시장인 셈이다.
이에 포스코는 2011년 현지 생산법인 사업 검토에 들어갔고 2014년 공장을 착공했다. 고급 도금재 제품 판매를 확대해도 충분히 수익을 확보할 수 있다는 판단에서다.
포스코는 "이번 CGL 준공을 통해 동남아에서 생산부터 가공, 판매, 기술지원까지 최적화된 솔루션 마케팅 체제를 구축하게 됐다"며 "인도, 중국에 이어 태국에서도 자동차강판 생산능력을 확장하게 돼 글로벌 철강사와의 경쟁에서 입지를 더욱 강화할 수 있게 됐다"고 밝혔다.
포스코는 태국 CGL 준공으로 해외 자동차용 강판 생산능력이 연 225만t 수준으로 늘었다. 포스코는 광양, 중국 등에 CGL 공장을 신설해 국내 7곳, 해외 6곳으로 CGL을 확대 운영할 방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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