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분기 中 대형 TV 비율 17%…북미 21% 바짝 추격LG전자·삼성전자 등 中 대형 TV 시장 집중 '공략'
올해 상반기 글로벌 TV 시장이 역성장하는 가운데 세계 최대 시장인 중국은 '나홀로 성장'을 구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중국 시장에서는 55인치 이상 대화면 TV 수요가 빠르게 늘어나고 있어 한국 TV 제조업체들도 이에 초점을 맞춘 마케팅 전략을 펼치고 있다.
28일 시장조사기관 디스플레이서치에 따르면 올해 상반기 전세계 TV 시장 규모는 9천800만대로 전년 동기(1억300만대) 대비 5% 감소했다.
지역별로 보면 유럽과 북미, 중남미, 중동아프리카, 아시아(중국 제외) 등 모든지역의 시장 규모가 축소됐지만 중국은 유일하게 2천290만대에서 2천580만대로 11%증가한 것으로 집계됐다.
중국에서는 특히 대화면 TV가 인기를 구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2분기 기준 전체 TV 판매에서 55인치 이상 대형 TV가 차지하는 비중은 중국이 17%로 북미(21%)를 바짝 추격했다. 서유럽(11%), 일본(7%), 중동·아프리카(7%), 동유럽(6%) 등보다는 월등히 높았다.
특히 북미의 55인치 이상 비중이 1분기 24%에서 2분기 21%로 낮아지는 등 대부분 지역이 감소했지만 중국은 1분기 15%에서 2분기17%로 상승했다.
수량 기준으로는 지난해 상반기 278만3천대에서 올해 상반기 416만대로 무려 49% 증가한 것으로 집계됐다.
지난해 중국에서 판매된 TV의 평균 화면 크기는 41.7인치로 미국(41.6인치)을제치고 가장 큰 것으로 조사됐다.
이처럼 중국에서 수익성이 높은 대형 TV 구매 수요가 꾸준히 증가하자 세계 TV시장을 선도하는 한국 제조업체들도 이를 타깃으로 한 제품으로 시장을 공략하고 있다.
LG전자는 올해 중국 시장을 공략하기 위한 전략모델로 지난 4월 울트라HD(UHD·초고해상도) '?윈Ⅲ TV'를 출시했다.
60인치와 65인치 크기의 이 모델은 웹OS 2.0을 탑재했다. 중국 소비자들의 관심이 높은 교육, 맛집, 건강 등에 특화된 애플리케이션 12종을 기본 탑재했다.
삼성전자의 UHD(초고해상도) TV UA55HU6008은 중국의 TV 관련 정보사이트인 전시지가(電視之家)의 '가장 인기있는 스마트TV 제품 순위'에서 당당히 1위에 올렸다.
시장조사기관 gfk에 따르면 중국 스마트 TV 시장에서 삼성전자는 2분기 20.8%의 점유율(주요 100대 도시, 매출액 기준)로 쟁쟁한 현지업체들을 따돌리고 1위에오르는 등 12분기 연속 선두주자 자리를 놓치지 않고 있다.
<사진 : LG전자 '?윈Ⅲ TV'> pdhis959@yna.co.kr(끝)<저 작 권 자(c)연 합 뉴 스. 무 단 전 재-재 배 포 금 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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