뒷좌석을 떼어내고 짐을 실을 수 있도록 설계된경차 밴이 소상공인들 사이에서 인기를 끌고 있다.
29일 한국자동차산업협회에 따르면 올해 1분기 기아차[000270]의 모닝 밴과 레이 밴은 각각 1천195대와 548대가 판매됐으며 한국GM의 스파크 밴은 358대가 팔렸다.
같은 기간 일반형을 포함한 모닝, 레이, 스파크의 판매는 각각 2만843대, 6천220대, 1만3천95대로 밴의 판매 비중은 모닝이 5.7%, 레이는 8.8%, 스파크가 2.7%를차지했다.
모닝 밴의 판매 비중은 지난해 1분기 5.6%보다 0.1%포인트 늘었고 스파크 밴의판매 비중도 2.2%였던 지난해 1분기보다 0.5%포인트 증가했다.
레이 밴은 모닝 밴과 스파크 밴보다 천장이 높은 스타일로 적재공간이 약 1.5배넓어서 밴의 판매 비중이 3개 차종 가운데 가장 높다.
레이 밴의 판매 비중은 지난해 1분기 28.8%에서 올해 1분기 8.8%로 줄었으나,이는 지난해 초 법인용 차량의 대량 구매가 있었기 때문으로 알려졌다.
뒷좌석에 짐을 싣고 다닐 수 있는 경차 밴은 일반 소비자들에게는 다소 생소하지만 경제성과 기동성, 적재공간의 3박자를 갖춰 소상공인들과 법인사업자들로부터인기를 누리고 있다.
특히 배달을 주로 하는 업종 가운데 이륜차보다 안정적인 적재공간이 필요한 꽃집이나 떡집 등 소상공인들이 경차 밴을 선호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법인사업자들도 각종 부품이 필요한 AS 업무 등을 위해 경차 밴을 구매하고 있다.
경차 밴은 차량 구매 때 취득세 및 채권 구입 면제, 고속도로 통행료·혼잡통행료·공영주차료 각각 50% 감면 등 경차의 혜택을 누릴 수 있는데다, 차체가 작아 복잡한 도로 환경에서도 운전이 편리하다.
가격도 일반 모델의 최저사양 모델보다 저렴한 편이다.
모닝 밴은 일반형 915만원, 고급형 950만원으로 955만원부터 시작되는 일반모델보다 5만∼50만원 가량 가격이 낮다. 레이 밴도 일반형 1천163만원과 고급형 1천213만원으로 1천281만원부터 시작되는 일반모델보다 68만∼118만원 싼 편이다.
기아차 관계자는 "경차의 경제적 장점을 누릴 수 있는데다 주차의 불편함도 덜수 있어 배달을 직접 하는 여성운전자들의 수요가 꾸준한 편"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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