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V 부문은 4년 연속, 모니터 부문은 3년 연속 1위 차지
세계 최대 시장으로 꼽히는 중국에서 삼성전자[005930] 스마트폰의 브랜드 경쟁력이 애플에 밀려 2위로 내려갔다.
4일 중국기업브랜드연구센터가 발표한 2014년 중국 브랜드파워지수(C-BPI)를 보면 삼성전자는 모바일 부문에서 2위에 랭크됐다.
1위는 애플이 차지했다. 2012∼2013년 연속 중국에서 모바일 부문 브랜드파워지수 1위를 지켜 온 삼성전자가 애플에 밀린 것이다.
컬러TV 부문에서는 중국기업브랜드연구센터가 조사를 시작한 2011년부터 4년 연속 삼성전자가 1위에 올랐다. 모니터는 3년 연속 1위 자리를 지켜냈다.
이 밖에도 삼성전자는 디지털비디오카메라, 디지털카메라, 노트북 부문에서 동메달을 받았다.
백색가전 부문은 중국 현지 업체가 꽉 잡고 있다. 세탁기와 냉장고는 하이얼이,에어컨은 GREE가 4년 연속 1위를 놓치지 않았다.
삼성전자 외에도 중국에서 브랜드 파워가 높은 국내 기업으로는 주방용품업체인락앤락[115390]이 있다.
락앤락은 밀폐용기 부문에서 3년 연속, 보온병 및 텀블러 부문에서 2년 연속 1위에 올랐다.
총 178개 제품군 가운데 중국산 브랜드 비중이 65%로 가장 높았다.
1위로 뽑힌 63개 외국산 브랜드 중에는 미국산이 52%로 가장 많았으며 독일(10%), 한국·일본·네덜란드(6%) 순으로 뒤따랐다.
중국기업브랜드연구센터는 지난해 8월부터 올해 1월까지 중국 30개 도시에서 15∼60세 거주자 1만3천500명을 대면 인터뷰한 결과를 바탕으로 C-BPI를 집계했다.
조사 제품군은 2011년 105개로 시작해 2012년 152개, 2013년 170개, 2014년 178개로 점차 늘어났다.
runran@yna.co.kr(끝)<저 작 권 자(c)연 합 뉴 스. 무 단 전 재-재 배 포 금 지.>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