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아차의 영업이익 감소율이 역대 3번째라는 사실과 박한우 본부장 코멘트 추가>>환율 쇼크…상반기 영업익 1조5천54억원으로 17.8%↓상반기 매출 23조9천803억원…0.9%↓
기아자동차[000270]가 원·달러 환율 하락의 직격탄을 맞으며 2분기 영업이익이 급감했다.
기아차[000270]는 25일 서울 양재동 본사에서 경영실적 발표회를 열어 올해 2분기 영업이익이 작년 2분기보다 31.7%나 줄어든 7천697억원에 그쳤다고 밝혔다.
이같은 영업이익 감소세는 역시 환율 충격이 강타한 2012년 4분기(51.1%), 2013년 1분기(35.1%)에 이어 기아차 역사상 3번째로 가파른 폭이다.
2분기 매출액은 작년 같은 기간보다 8.1% 감소한 12조545억원, 당기순이익은 13.3% 줄어든 1조238억원씩을 기록했다.
올 상반기 전체 실적을 따지면 매출은 23조9천803억원, 영업이익은 1조5천54억원을 기록해 매출은 작년 같은 기간보다 0.9%, 영업이익은 17.8% 감소했다. 세전이익은 2조3천846억원, 당기순이익은 1조9천1억원으로 집계됐다.
기아차는 올 상반기에 글로벌 시장에서 K3, 스포티지R, 쏘울 등 주요 차종의 판매가 호조를 보이고, 브랜드 이미지가 높아진 영향으로 작년 같은 기간에 비해 7.0%늘어난 154만7천123대를 판매했다. 국내공장 출고판매는 주간연속 2교대 안정화, 광주2공장 생산능력 증대 등에 힘입어 전년보다 7.2% 증가한 87만7천대, 해외공장 판매도 중국 3공장 가동 본격화 등의 영향으로 6.8% 늘어난 67만대를 기록했다. 수출판매 단가도 1만3천700달러에서 1만4천300달러로 올라갔다.
하지만 전반적인 판매 증가와 수출 판매 단가 상승에도 상반기 영업이익률은 6.
5%로 작년 상반기보다 1.3%포인트 떨어졌다. 이처럼 상반기 실적이 악화한 것은 환율의 영향 탓이다.
기아차 관계자는 "수출이 75%에 달하는 사업 구조상 상반기에 평균 환율이 작년에 비해 58원 하락하는 등 원고 현상이 지속됨에 따라 수익성이 크게 하락했다"며 "그럼에도 효율적인 판촉비 집행, 해외 시장에서의 판매 호조를 바탕으로 한 '제값받기' 정책 등으로 수익성을 일부 방어할 수 있었다"고 설명했다.
기아차는 원화 강세와 엔저 현상, 신흥국 경제 불안, 미국 출구전략 등 불확실성이 커짐에 따라 하반기에도 경영 환경이 녹록지 않을 것으로 내다봤다.
기아차는 세계 시장에서 높아진 브랜드 인지도를 바탕으로 '제값 받기'를 통한내실경영을 강화하고, 기업체질을 개선해 위기를 극복할 계획이다.
박한우 기아차 재경본부장(부사장)은 "원화 강세 기조 지속, 신흥시장 불안, 임단협 등으로 하반기에도 어려움이 계속될 것으로 보고 있다"며 "비상계획 가동으로경영 효율화를 꾀하고, 각 지역 시장에 대한 맞춤형 밀착 관리로 사업 목표 달성을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기아차는 아울러 하반기에는 국내 시장에서 신형 쏘렌토가 출시되고, 해외 시장에서도 쏘울EV, 카니발의 판매가 시작되는 등 신차 효과가 나타나고, 중국 3공장 가동 효과로 중국 판매가 크게 늘어날 것으로 보이는 점에 기대를 걸고 있다.
ykhyun14@yna.co.kr(끝)<저 작 권 자(c)연 합 뉴 스. 무 단 전 재-재 배 포 금 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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