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의조사, 일본인은 현금결제·전문점 선호中 의사소통·日 구매강요 가장 큰 불만
#1.한류 드라마 '별에서 온 그대'를 보고 한국을찾은 중국 관광객 A씨는 드라마 촬영지를 둘러보고는 주인공 천송이 액세서리를 사러 지방의 한 쇼핑몰을 찾았다.
하지만 중국어 안내책자가 없어 영어 표지판을 보며 여기저기 헤매다녀야 했다.
매장에서도 말이 전혀 통하지 않아 한동안 애를 먹었다고 한다.
#2. 일본인 관광객 B씨는 가이드에게서 유명 쇼핑지를 안내받았다. 건강식품을파는 상점에선 처음엔 공짜라며 시식을 권한 뒤 계속 귀찮게 상품구입을 독촉했다고한다.
B씨는 "무시할 수도 있었지만 동행한 가이드 체면도 있어 제일 싼 걸로 하나 구입했다. 쇼핑하는 내내 찜찜한 기분이 들었다"고 했다.
대한상공회의소는 한국 관광을 마치고 출국하는 중국인과 일본인 각 150명을 대상으로 쇼핑실태를 조사한 결과, 한국에서 쇼핑할 때 가장 불편한 점으로 중국인은'언어소통 불편'(57.3%), 일본인은 '상품구입 강요'(29.3%)를 꼽았다고 7일 밝혔다.
중국인은 이어 '안내표지판 부족'(34.0%), '불편한 교통'(21.3%), '비싼 가격'(17.3%)을, 일본인은 '언어소통 불편'(22.7%), '안내표지판 부족'(21.3%), '종업원불친절'(16.7%) 등을 불만으로 꼽았다.
대한상의는 "명동·남대문 등지에 일본어를 하는 상인은 늘었지만, 지난 5년 새3배 가까이 급증한 중국인 관광객을 응대할 수 있는 상인은 아직 부족한 실정"이라고 설명했다.
최근 5년간 중국인 입국자는 연평균 34.1% 늘었다. 지난해 433만명으로 처음 일본인 입국자 수를 추월했다.
한편, 중국인과 일본인 관광객은 관광경로, 쇼핑장소, 지불수단 등에서 차이를보였다.
자주 찾는 쇼핑장소(이하 복수응답)로는 중국인(86.7%)과 일본인(81.3%) 모두명동을 꼽은 가운데 중국인은 동대문(72.0%), 인사동(28.7%), 강남(23.3%), 남대문(17.3%), 이태원(11.3%) 순의 선호도를 보였다.
반면 일본인은 남대문(51.3%), 동대문(38.0%), 인사동(36.7%), 강남(17.3%), 이태원(14.7%) 순이었다.
대한상의는 "중국인은 명동에서 의류와 화장품을 구매한 후 한약재 시장이 밀집된 동대문을 찾는 반면, 일본인은 명동에 들른 후 김과 건어물을 사러 남대문을 주로 찾는 경향이 있다"고 분석했다.
쇼핑 품목을 보면 중국인은 화장품(86.7%), 의류(61.3%) 외에 한약재(39.3%)를많이 구입했고, 일본인 관광객은 의류(60.7%), 화장품(52.7)에 이어 김·건어물(52.
7%)을 주로 구매한 것으로 조사됐다.
쇼핑장소로 중국인은 시내면세점(76.7%)을 가장 선호하고 백화점(49.3%), 공항면세점(47.3%) 순이었으나 일본인은 소규모 전문점(60.0%), 시내면세점(50.0%), 백화점(47.3%) 순으로 집계됐다.
쇼핑 금액을 묻는 질문에 颼만원 이상'이라고 답한 중국인 관광객은 전체의 38.7%, 일본인 관광객은 28.7%로 '큰손' 관광객은 중국인이 많았다.
결제 수단별로는 중국인은 현금(24.7%)보다 카드(75.3%)를, 일본인은 카드(32.7%)보다 현금(67.3%)을 더 많이 사용했다.
홍콩·싱가포르처럼 국가적 쇼핑축제가 생기면 한국을 재방문할 의향이 있는지묻자 중국인 관광객의 90.7%, 일본인 관광객의 66.7%가 긍정적으로 답했다.
oakchul@yna.co.kr(끝)<저 작 권 자(c)연 합 뉴 스. 무 단 전 재-재 배 포 금 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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