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능률협회컨설팅 한국산업고객만족도
한국능률협회컨설팅(KMAC)은 52개 제조업·59개서비스업 총 111개 산업을 대상으로 한국산업고객만족도(KCSI)를 조사한 결과를 29일 발표했다.
삼성은 프린터·에어컨·PC·김치냉장고·냉장고·세탁기·휴대전화 단말기·TV·생명보험·자동차보험·장기보험·증권·면세점·전자제품전문점·워터파크·종합레저시설 등 가장 많은 총 17개 분야에서 고객만족도 1위를 차지했다.
이어 롯데가 과실주스·대형마트·백화점·영화관·패스트푸드점·커피전문점등 총 6개 분야에서 고객만족도가 가장 높은 것으로 조사됐다.
SK는 휴대전화·인터넷TV·오픈마켓·주유소·도시가스 등 총 5개에서, KT[030200]는 국제전화·시내 및 시외전화·인터넷전화·초고속인터넷 등 총 4개 영역에서가장 높은 평가를 받았다.
이 밖에도 LG[003550]는 샴푸·섬유유연제·치약, CJ[001040]는 패밀리레스토랑·택배, GS[078930] 대형슈퍼마켓·편의점, 금호아시아나는 승용차타이어·저가항공, 현대자동차[005380]는 일반승용차·RV 승용차 분야에서 각각 두각을 나타냈다.
전체 산업의 평균 고객만족지수는 71.7점으로 지난해보다 2.1점 높아졌으며 지난 2006년부터 7년째 상승세를 이어가고 있다. 산업별로는 제조업 75.1점(2.2점↑),서비스업 70.1점(2점↑)이었다.
김종운 KMAC CS경영본부장은 "올해 고객만족도가 7년 연속 상승한 것은 전 세계적으로 경쟁이 심화하는 상황에서 생존을 위한 우리나라 기업의 노력이 국내 소비자에게 좋은 평가를 받은 것"이라고 말했다.
이번 조사는 국내 소비자 1만607명이 해당 산업 종사자를 일대일로 면접, 전반적 만족도(40%)와 요소 종합만족도(40%) 그리고 재구입·이용 의향(20%) 등을 평가하는 방식으로 이뤄졌다.
runran@yna.co.kr(끝)<저 작 권 자(c)연 합 뉴 스. 무 단 전 재-재 배 포 금 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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