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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외진출 유통사 56% "작년 현지서 흑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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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상의 조사…적자는 13.6%

해외에 진출한 유통기업 55.9%가 작년 흑자를거둔 것으로 조사됐다.

대한상공회의소는 최근 국내 유통기업 59개사를 대상으로 해외 경영 실태를 조사한 결과 이같이 나타났다고 21일 밝혔다.

'손익분기점에 근접했다'는 기업은 30.5%, '적자를 봤다'는 13.6%였다.

흑자 경영의 이유는 매출 증가(78.8%), 비용 절감(39.4%), 매출이익률 개선(21.

2%), 신규투자 확대(3.0%) 등의 순으로 들었다.

흑자를 본 기업 규모는 대기업이 66.7%로 중소기업(52.3%)보다 많았다.

해외에 진출한 유통업체들은 작년 매출성장률이 24.2%로 집계됐고 올해도 28.9%의 성장률을 달성할 것으로 전망됐다.

이들 업체의 실적 개선에는 '강남스타일' 등 한류 열풍도 한몫했다고 대한상의는 분석했다.

현지 매장의 상품 조달은 71.2%가 국내에서 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올해 해외시장 진출 계획을 묻는 말에 66.1%가 '확대하겠다'고 했다.

향후 유망한 해외시장(복수응답)은 중국(39.0%), 인도네시아(20.3%), 남미(13.6%), 일본(11.9%), 베트남(10.2%) 등의 순으로 꼽았다.

hopema@yna.co.kr(끝)<저 작 권 자(c)연 합 뉴 스. 무 단 전 재-재 배 포 금 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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