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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험영업점 2곳 중 1곳 불완전판매 평가서 '낙제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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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험영업점 2곳 중 1곳 불완전판매 평가서 '낙제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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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감원 미스터리쇼핑 결과…'묻지마 가입' 위험성 높아

보험 상품을 판매하는 영업점 2곳 중 1곳이 금융감독원의 '미스터리 쇼핑(암행 감찰)' 평가에서 낙제점을 받은 것으로 나타났다.

고객에게 상품을 제대로 설명하지도 않고 '묻지 마 가입'을 시키는 등 보험 상품의 불완전판매 위험이 그만큼 크다는 뜻이다.

29일 국회 정무위원회 소속 국민의당 김관영 의원에게 금융감독원이 제출한 '미스터리쇼핑 시행 현황(2015년 하반기∼2016년 상반기)'에 따르면 보험 상품을 판매하는 영업점 605곳 가운데 344곳(57%)이 '미흡 이하' 평가를 받았다.

'우수' 평가를 받은 보험 상품 판매 영업점은 123곳(20%)에 불과했다. '양호'는76곳, '보통'이 62곳이었다.

미스터리쇼핑은 금감원 직원이 일반 고객으로 가장한 채 영업점에 방문해 직원의 서비스나 불완전판매 위험성 등을 평가하는 제도다.

펀드와 주가연계증권(ELS) 등 파생결합증권의 불완전판매 위험성도 상당했다.

펀드는 570개 영업점 중 142개(25%), 파생결합증권은 600개 중 122개(20%)가 미스터리쇼핑 결과 '미흡 이하' 평가를 받았다.

미스터리쇼핑 점검 대상인 전체 1천775개 영업점 중 34%의 평가 결과가 '미흡이하'였다.

김관영 의원은 "금융사의 판매 실적 위주 경영이 불완전판매 원인이 되고 있다"며 "금융당국은 땜질식 처방이 아닌 근본적인 불완전판매 예방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chopark@yna.co.kr(끝)<저 작 권 자(c)연 합 뉴 스. 무 단 전 재-재 배 포 금 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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